푸조 e-208

푸조 공식 수입 업체 한불모터스가 푸조 e-208의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e-208은 소형 해치백 208(2세대)에 순수 전기 구동계를 올린 것으로, 푸조 브랜드가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전동화 모델이다. 국내에 판매되는 e-208의 트림 구성은 알뤼르(Allure)와 GT라인(GT-Line) 두 가지다.

e-208은 PSA 그룹이 개발한 최신 모듈 플랫폼인 CMP(Common Module Platform)을 전기 구동계에 알맞게 변형한 e-CMP 플랫폼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e-CMP의 바탕이 된 CMP는 1세대 208에 쓰인 PF1 플랫폼을 대체하는 소형차(유럽 B 및 C 세그먼트)용 플랫폼으로, PF1 플랫폼 대비 30kg 가벼워진 무게와 다양한 동력원에 최적화된 설계 등이 특징이다.

유럽에서는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을 얹은 208과 함께 2019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되었고 하반기부터 판매가 시작되었다. 208은 올해 3월에 유럽 올해의 차(2020 Car Of The Year)로 선정되기도 했다.

차체는 이전 세대 208보다 전반적으로 커졌다. 길이(4,055mm)는 90mm, 너비(1,745mm)는 5mm 커졌고, 휠베이스(2,540mm)는 그대로지만 앞뒤 트랙(1,500mm)은 20~30mm 넓어졌다. 높이(1,435mm)는 25mm 낮아졌다. 기본 휠 크기는 알뤼르 트림이 16인치, GT라인 트림이 17인치다.

실내외 디자인은 푸조의 최신 디자인 흐름을 따랐다. 외부는 양감을 강조한 차체에 직선을 주로 쓴 디자인 요소를 곳곳에 넣어 강렬한 분위기로 만들었다. 508에서 먼저 선보인 ‘사자 송곳니’를 연상케 하는 LED 주간주행등이 앞 범퍼 모서리에 자리를 잡았다. 헤드램프와 테일램프에는 차폭등이 세로로 세 줄이 나란히 놓여 앞뒤 모습에 통일성을 강조했다. 좌우 풀 LED 테일램프는 한 덩어리로 된 검은색 커버를 씌웠다.

그릴 내부 패턴은 전기차임을 나타내는 파란색으로 처리했고, C 필러에도 ‘e’ 로고를 붙였다. DC 콤보 1 타입 플러그를 연결할 수 있는 충전용 소켓은 내연기관 모델의 주유구와 같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다.

내부는 입체적 형태를 2단으로 구성한 대시보드에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허공에 떠 있는 듯한 디자인으로 배치했다. 운전석 앞에는 8각형에 가까운 형태의 지름이 작은 스티어링 휠과 일부 표시 정보를 홀로그램으로 표시하는 푸조 아이콕핏(i-Cockpit®) 3D 계기판이 놓인다. 센터 페시아 중간에는 피아노 건반처럼 조작하는 스위치를 일렬로 배치되어 있다.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에는 실시간 동력 흐름을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화면 등 전기차에 특화된 정보 표시 메뉴가 마련되어 있다.

동력원은 최고출력 136마력(100kW), 최대토크 26.5kgm(260Nm)의 성능을 내는 전기 모터로, 차체 바닥에 설치된 50kWh 용량 배터리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아 작동한다. 운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주행 모드는 노멀(Normal), 에코(Eco), 스포츠(Sport) 세 가지이고, 기어 레버로 ‘B’ 레인지를 선택하면 회생제동 강도가 높아진다.

국내 인증 기준 1회 완전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244km이고, 최대 수전 충전용량은 100kW다. 100kW 직류 급속충전기로 충전하면 30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또한, 푸조 서비스 스토어 웹사이트(8월 중 개설 예정)에 계정을 등록하고 커넥티드 서비스에 가입한 뒤 스마트폰에 마이푸조(MyPeugeot®) 앱을 설치하고 차내 시스템과 연동하면 충전 관련 기능과 정보를 원격으로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다. 마이푸조 앱을 사용하면 예약 충전 기능과 원격 실내 온도 조절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주요 기본 편의 사항으로는 모든 트림에 스마트폰 무선 충전 장치,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연동 기능이 기본 제공된다. 상위 트림인 GT라인에는 기본 사항에 앰비언트 라이트, 실내 LED 램프, 프레임리스 룸 미러, 가죽이 부분 적용된 시트 등이 포함되고, 초기(9월 말까지) 출고분 GT라인 모델에 한해 알칸타라 소재를 쓴 시트가 들어간다.

주요 기본 운전 보조 기능으로는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긴급 제동 보조), 도로 표지판 인식 기능이 있는 제한속도 및 권장속도 표시, 운전자 주의 경고, 후방 카메라, 후방 주차 보조 센서 등이 있다. 상위 트림인 GT라인에는 정차 후 재출발 기능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주행 중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돕는 차로 중앙 유지 보조(LPA), 오토 하이빔 어시스트, 주행 중 사각지대를 감지해 차로 변경 때 위험 회피를 돕는 액티브 블라인드 스팟 모니터링 시스템이 추가된다.

기본값은 알뤼르가 4,100만 원, GT라인이 4,590만 원이다. e-208은 정부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 대상으로, 국고보조금은 653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 주요 제원 ]

푸조 e-208 | 차체형식 5도어 5인승 해치백 길이x너비x높이 4055x1745x1435mm  동력원 전기 모터  최고출력 136마력(100kW)  최대토크 26.5kgm(260Nm)  배터리 용량 50kWh  굴림방식 앞바퀴굴림 (FF)   공차중량 1510kg  복합전비 4.4km/kWh  1회 충전 복합 주행가능 거리 244km  기본값 4,100만~4,590만 원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