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조에

르노삼성자동차가 르노 브랜드의 소형 전기차 조에(ZOE)를 수입해 판매하기 시작했다. 르노 조에는 2012년에 유럽 시장에서 처음 판매되기 시작한 이래, 2020년 6월까지 약 21만 6,000대가 판매되었다. 이번에 국내 판매를 시작한 모델은 2019년에 발표된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그 전에 여러 차례에 걸쳐 개선된 바 있다. 국내에는 세 가지 트림(젠, 인텐스 에코, 인텐스)이 판매된다.

조에는 유럽 B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5도어 5인승 해치백으로, 4세대 르노 클리오와 휠베이스(2,590mm)와 너비(1,730mm)가 비슷하고 길이(4,090mm)와 높이(1,560mm)는 조금 더 크다. 차체 기본 구조와 실내외 형태는 2012년 데뷔 당시와 거의 같지만, 지난해 페이스리프트하며 르노 브랜드의 최신 디자인 특징을 고루 반영했다. 휠 크기는 모두 16인치이고, 인텐스 에코 및 인텐스 트림은 투톤 휠을 단다.

헤드램프는 모두 LED 퓨어 비전(Pure Vision)으로 곡선을 조합한 형태에 C자형 주간주행등을 가장자리에 넣었고, 앞 범퍼는 좌우 모서리에 있는 안개등 주변을 가로와 세로 디자인 요소가 입체적으로 결합된 형태다. 테일램프는 이전과 같은 마름모 형태의 틀 안에 가로방향 선이 부채꼴처럼 퍼지는 형태를 내부에 넣었다. 조에의 특징적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인 가운데가 안쪽으로 파고든 C 필러 부분은 데뷔 때부터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간결한 디자인의 실내는 르노의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정보 전달과 환경 조절 관련 부분이 최신 버전으로 개선되었다. 재활용 직물 소재 등 환경친화적 소재를 대시보드와 좌석, 도어 팔걸이 등에 쓴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앞좌석은 헤드레스트 일체형이고 뒷좌석은 6:4 비율로 등받이를 나누어 접을 수 있다. 좌석 표면 재질은 트림에 따라 각기 다르다(젠 – 재활용 직물, 인텐스 에코 – 재활용 직물+인조가죽, 인텐스 – 천연가죽+인조가죽). 10.25인치 풀 LCD 계기판은 모든 트림 기본사항이고,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은 젠 트림만 7인치 가로형이고 인텐스 에코와 인텐스 트림은 9.3인치 세로형이다.

모든 트림에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를 포함한 이지 커넥트(EASY CONNECT)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충전 및 차내 기능의 원격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한 마이 르노(MY Renault) 앱 연동 기능이 지원된다. 마이 르노 앱을 사용하면 충전소 위치를 고려한 주행 경로 설정 및 안내가 가능한 EV 스마트 루트 플래너 프로그램도 활용할 수 있다.

보닛 아래에 놓여 앞바퀴를 굴리는 전기 모터는 최고출력 136마력(100kW), 최대토크 25.0kgm(245Nm)의 성능을 내고, 유효 용량 52kWh인 리튬이온 배터리는 앞뒤 바퀴 사이 차체 바닥과 뒷좌석 아래 공간을 차지한다. 국내 인증 기준 1회 충전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309km다.

차체 앞쪽 가운데에 있는 르노 엠블럼 안에 숨겨져 있는 충전용 소켓은 국내 표준인 DC 콤보 타입 1로 충전할 수 있는 완속(교류) 5핀+급속(직류) 7핀 구성이다. 충전량 0인 상태를 기준으로 50kW급 급속 충전기로 충전하면 80% 충전까지 1시간 10분, 7.4kW 홈 충전기(고속)로 충전하면 100% 충전까지 9시간 25분이 걸린다.

전자식 기어 레버를 이용해 선택할 수 있는 B-모드(B-Mode)도 있다. 이 모드를 선택하면 감속 에너지 회수 기능이 일반 주행(D) 모드보다 더 강력하게 작동해, 주행 중 액셀러레이터 페달에서 발을 떼면 감속 효과가 더 커진다.

주요 주행 보조 안전 기능으로는 차로 이탈 경고(LDW)가 기본이고, 상위 트림인 인텐스 에코와 인텐스에는 사각지대 경고(BSW)와 주차 조향 보조(EPA)가 추가된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차로 이탈 방지 등 ADAS가 직접 주행에 개입하는 기능은 들어있지 않다.

운전 보조 편의 기능으로는 스마트 키 및 버튼 시동 기능, 앞좌석 열선,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및 오토 홀드 기능, 후방 카메라, 앞뒤 장애물 감지 센서 등이 모든 트림에 기본이다.

일반 편의 사항은 앞뒤좌석용 USB 포트(각 2개), 빗물 감지 와이퍼, 히트펌프식 난방 시스템, 블루투스 핸즈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 기능 등이 모든 트림에 기본이고, 인텐스 에코와 인텐스 트림에는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과 스티어링 휠 열선 기능 등이 기본사항에 추가된다. 아울러 인텐스 트림에는 오디오로 보스(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들어간다.

저속(시속 30km 이하)에서 주변에 주행 상태를 알리는 가상음을 내는 Z.E. 보이스가 있다. 이 기능은 운전자가 세 가지 소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키를 지닌 채 차에 다가가거나 차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중앙 도어 잠금 기능이 해제되거나 작동하는 오토 오프닝 및 오토 클로징 기능도 기본 사항에 포함된다.

기본값은 젠 3,995만 원, 인텐스 에코 4,245만 원, 인텐스 4,395만 원이다. 조에는 정부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 대상으로, 국고보조금은 736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 주요 제원 ]

르노 조에 | 차체형식 5도어 5인승 해치백 길이x너비x높이 4090x1730x1560mm  동력원 전기 모터  최고출력 136마력(100kW)  최대토크 25.0kgm(245Nm)  배터리 용량 54.5kWh (유효 용량 52kWh)  굴림방식 앞바퀴굴림 (FF)   공차중량 1545kg  복합전비 4.8km/kWh  1회 충전 복합 주행가능 거리 309km  기본값 3,995만~4,395만 원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