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역사의 시작 (9) – 로버 8 (1904)


지금은 사라졌지만, 영국 자동차 역사에서 오랫동안 큰 비중을 차지했던 브랜드 중 하나로 로버(Rover)를 빼놓을 수 없다. 로버는 자전거, 모터사이클, 자동차 순으로 제품 생산을 발전시킨 브랜드 중 하나이기도 하다.

로버의 첫 차는 1904년에 처음 등장했는데, 당시만 해도 로버는 자전거와 모터사이클 생산을 계속 하고 있었다. 로버가 자동차를 생산하게 된 것은 1901년에 회사를 인수한 H. J. 로슨(H. J. Lawson)의 영향이 컸다. 사업가인 로슨은 1896년에 데임러(Daimler, 독일 다임러 특허 엔진을 영국에서 생산해 자동차를 만든 업체)를 인수했던 인물이다. 

로버 8 (사진출처: Heritage Motor Centre, Gaydon)

로버의 첫 차인 에이트(8)의 설계는 데임러에서 기술자로 일했던 에드먼드 루이스(Edmund W. Lewis)의 손에서 이루어졌다. 좌석은 좌우가 분리되어 있었는데, 오른쪽에 있는 운전석이 왼쪽 동승석보다 더 작고 불편했다. 아울러 많은 초기 자동차들과 달리 원형 스티어링 휠이 비스듬히 기울어 운전석 쪽으로 뻗어 있었다.

이 차는 당대 다른 차들과는 뚜렷하게 다른 특징이 있었다. 초기 자동차들이 대개 ‘말 없는 마차’나 자전거에서 파생된 설계로 만들어졌던 것과 달리, 에이트의 섀시는 엔진 크랭크케이스에서 시작해 변속기 케이스, 프로펠러 샤프트 덮개, 뒤 차축 덮개로 이어지는 구성요소들을 연결해 뼈대를 이루는 구조였다. 이른바 백본(backbone) 프레임을 쓴 것이다. 백본 프레임은 물푸레나무와 알루미늄 주물 부품을 결합한 서브 프레임을 이용해 차체와 결합했다. 초기 모델은 앞 차축에만 좌우에 긴 스프링이 달렸고, 뒤 차축에는 스프링을 직접 달지 않는 대신 차체와 백본을 연결하는 부분에 스프링을 달았다.

로버 8 (사진출처: Heritage Motor Centre, Gaydon)

수랭식 단기통 1,327 cc 엔진은 수직으로 세워져 있었고, 흡기와 배기 밸브는 모두 기계식으로 작동했다. 이 엔진에는 밸브 작동을 조절할 수 있는 캠이 있었는데, 이 캠은 일종의 가변 밸브 장치로 엔진 브레이크를 조절하는 기능을 했다. 운전석에 있는 페달을 조작하면 밸브 열림량이 줄어들고, 한층 더 밟으면 밸브가 완전히 닫혀 엔진 브레이크가 강하게 걸렸다. 연소실 위에는 알루미늄으로 만든 점검 판이 있어, 점검 판을 열어 워터재킷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점화는 배터리와 진동 코일을 통해 이루어졌다. 엔진은 900 rpm 정도로 회전했지만, 스로틀과 점화시기를 조절하면 최대 1,500 rpm까지 높일 수 있었다. 당시 기준으로는 무척 높은 회전수였다. 엔진 윤활은 비산식으로, 점검할 때 점검 창을 통해 윤활유를 넣게 되어 있었다. 

변속기는 전진 3단 후진 1단 구성으로, 이론상 1단과 후진 기어로는 시속 13 km(8마일), 2단으로는 시속 26 km(16마일), 3단으로는 시속 38 km(24마일)까지 달릴 수 있었다. 3단 기어는 기어비가 1:1이었다. 기어 레버는 스티어링 휠 아래에 있었고 스티어링 컬럼 주변의 동심 튜브를 통해 작동되었다. 스티어링은 스티어링 컬럼 옆에 있는 두 개의 케이블이 스티어링 컬럼 끝에 달린 장치를 통해 양쪽 바퀴에 연결된 스티어링 기구를 밀고 당겨 방향을 바꾸는 구조였다. 뒷바퀴에 있는 브레이크는 드럼 방식이었고, 발로 조절하는 페달과 케이블로 연결되어 작동했다.

로버 8 (사진출처: public domain)

세계 최초의 백본 프레임 양산 승용차인 로버 에이트는 자전거의 기술이 쓰이지는 않았지만 자전거 생산 시설에서도 생산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한 구조 덕분에 대량 생산이 가능했다. 판매는 1904년 12월 1일부터 시작되었고, 값은 200 파운드였다. 에이트의 성공에 힘입어 로버는 1905년에 좀 더 작은 식스(6)를 내놓았지만, 에이트 역시 여러 차례 개선되며 1912년까지 생산되며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로 기록되었다. 에이트의 판매 기록은 1920년대 초반에 오스틴(Austin)의 대중차인 세븐(7)에 의해 깨지기까지 유지되었다.

* 2019년 1월 오토헤럴드(https://autoherald.co.kr)에 기고한 글의 원본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