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모터카가 2023년 6월 16일에 서울 강남구 식물관PH에서 브랜드 첫 순수 전기차 스펙터(Spectre)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공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처음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하반기로 예정된 공식 출시보다도 먼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스펙터는 하반기에 공식 출시된 뒤에 2023년 4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공개 행사에서 스펙터를 소개한 아이린 니케인(Irene Nikkein) 롤스로이스모터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에 따르면 “롤스로이스에게 한국은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스펙터 사전 주문량이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그의 이야기에서 공식 출시보다도 먼저 우리나라에서 공개한 이유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롤스로이스는 2023년 6월 9일(영국 현지 시간)에 스펙터의 글로벌 테스트 프로그램이 끝났다고 밝혔습니다. 롤스로이스에 따르면 스펙터는 120년 브랜드 역사상 가장 까다로운 개발 과정을 거쳤다고 합니다. 혹서기 및 혹한기 환경을 두루 거치며 영하 40도에서 영상 50도에 이르는 기온 범위와 북극에 가까운 지역의 빙설, 고온의 사막과 고산 지대, 실제 주행 환경에 가까운 세계 각지의 대도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총 250만 km에 이르는 주행 시험을 했습니다. 또한 400년 이상에 해당하는 시뮬레이션도 거쳤습니다.

스펙터는 100%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든 롤스로이스의 ‘럭셔리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정교한 압출 가공 알루미늄 섹션과 차체 구조의 일부를 이루는 배터리를 활용함으로써 기존 롤스로이스 차들보다 30% 높아진 강성을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차체 하부에 설치된 배터리는 무게가 700kg에 이르고 그 자체가 흡음재 역할도 합니다.
내부에는 스피릿(SPIRIT)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디지털 럭셔리 아키텍처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 디지털 아키텍처는 차의 여러 기능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롤스로이스 위스퍼스(Whispers) 스마트폰 앱과 완벽하게 연동되어 사용자가 원격으로 차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거나 브랜드 럭셔리 전문가들이 선별한 실시간 정보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펙터에는 1,000개 이상의 차량 기능이 서로 유연하게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혁신적 탈중심화 인공지능(Decentralized Intelligence) 기술과 운전자의 상황과 도로 환경에 맞춰 정확하게 반응하는 플레이너 서스펜션(Planar Suspension)이 쓰여 높은 수준의 주행 안정성과 안락한 승차감을 뒷받침합니다. 이와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롤스로이스 3.0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모델이 스펙터라는 것이 롤스로이스 측의 설명입니다.
동력계 및 구동계 관련 사항은 7월에 공식 발표될 예정이지만, 설치되는 전기 모터의 합산 최고출력은 430kW(약 585마력), 최대토크는 900Nm(약 91.8kg・m)고 개발 중 자체 시험 기준으로 시속 100km 정지 가속 시간은 4.5초라고 합니다. 아울러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WLTP 사이클 기준 약 520km를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펙터는 여러 부분에 ‘롤스로이스 최초’나 ‘롤스로이스 최대’라는 수식어가 붙습니다. 차체 앞에 설치된 그릴은 역대 롤스로이스 차들에 쓰인 것 중 가장 넓고, 차체 공기저항 계수는 0.25로 가장 낮습니다. 기본으로 설치되는 휠의 지름은 23인치로 가장 크고, 경첩이 뒤에 달린 코치 도어의 길이도 역대 모델 중 가장 깁니다.
롤스로이스는 이번 공개 행사에 특별 맞춤 제작한 비스포크 모델 ‘크레센도(Crescendo)’를 전시했습니다. 차체 외부는 프랑스 리큐어의 오묘한 빛깔에서 영감을 얻은 샤르트뢰즈(Chartreuse)와 블랙 다이아몬드(Black Diamond) 에어로 투 톤으로 칠했고, 실내는 그레이스 화이트(Grace White) 및 샤르트뢰즈 색상 조합에 피오니 핑크(Peony Pink) 시트 파이핑과 스티치 포인트를 더한 구성이 특징입니다.

실내 공간에는 4,796개의 별을 코치 도어 안쪽에 새겨 넣은 스타라이트 도어(Starlight Doors), 5,584개의 별무리와 스펙터 네임 플레이트로 이루어진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Illuminated Fascia) 등이 설치되어 은은하면서도 화려한 분위기를 만듭니다.

스펙터는 다른 롤스로이스 차들처럼 맞춤 주문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을 실내외에 반영할 수 있는데요. 물리적인 부분 외에도 롤스로이스 최초로 사용자 취향에 맞춰 디지털 계기판의 다이얼 색을 선택할 수 있는 디지털 비스포크 계기판이 설치됩니다. 사용자는 총 10가지 색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고, 각 색은 실내 가죽 색상과 긴밀한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롤스로이스 스펙터에 대한 상담 및 주문은 전국 롤스로이스모터카 공식 전시장에서 할 수 있고, 기본값은 6억 2,200만 원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