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 공개하고 10월 11일부터 판매 시작해


제네시스 브랜드가 2023년 9월 26일에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연 ‘제네시스 GV80·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통해 GV8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80)과 제네시스의 첫 쿠페형 SUV인 GV80 쿠페를 공개했습니다. 판매는 2023년 10월 11일부터 시작할 예정으로, 상세 제원과 모델 구성, 값도 그때 함께 공개할 듯합니다.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왼쪽)과 GV80 쿠페

GV80 부분변경 모델은 국내 출시 후 3년 9개월여 만에 나온 것으로, 세부 디자인 변화와 첨단 기술을 반영한 장비, 안전 및 편의 사항 개선 등이 특징입니다. 함께 선보인 GV80 쿠페는 2023년 4월에 미국 뉴욕에서 공개한 GV80 쿠페 콘셉트의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 개념과 디자인을 양산차에 반영한 것으로, GV80의 파생 모델이면서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쿠페형 SUV기도 합니다.

제네시스는 GV80와 GV80 쿠페에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감지하고 서스펜션을 적합하게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노면별 주행 상황에 알맞게 엔진 마운트를 제어해 주행 진동을 줄이고 승차감을 높이는 2세대 엔진 마운팅 컨트롤 유닛(EMCU;Engine Mounting Control Unit), 고속 주행 중 강풍이 불면 조향 및 제동 장치를 제어해 고속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횡풍 안정성 제어,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하여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알맞게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 등 주행 제어 관련 최신 기술을 반영했습니다. 아울러 흡음 타이어를 달고 흡차음재를 보강하는 한편 테일 게이트의 차음 성능을 개선하는 등 정숙성을 높이는 손질도 함께 했습니다.

편의 사항에도 최신 기술을 폭넓게 반영했습니다. 새로 반영한 기능으로는 좌석 각 열의 온도, 모드, 풍량을 독립 제어할 수 있는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디지털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콘솔 암레스트 수납함 자외선 살균 기능, 열선 암레스트, 실내 향기 시스템, 2열 터치 타입 아웃 사이드 핸들 센서 등이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고급화해, 2열 좌석에서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14.6인치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오디오 등을 새로 선택 사항으로 마련했습니다.

안전 관련 사항으로는 모노블럭 브레이크 캘리퍼와 앞좌석 센터 에어백을 포함한 10 에어백 구성을 새로 기본 사항에 포함시켰습니다. 운전 및 주행 보조 기능과 주행 관련 안전 기능으로는 후방 상황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디지털 센터 미러(DCM), 화질과 녹화시간 등 특성을 개선한 빌트인캠 2, 스티어링 휠 터치만으로 쉽게 ADAS 경고를 해제할 수 있는 직접식 그립감지 시스템(HOD) 등이 새로 반영되었습니다. 아울러 차로 유지 보조 2(LFA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 2),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F/S/R) 등 다양한 최신 기능을 마련했습니다.


GV80 부분변경 모델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외부는 전체 형태는 그대로 두고 부분적으로 손질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낸 것이 특징입니다.

차체 앞 그릴은 이중 메시(격자) 패턴을 넣으면서 모서리 부분을 부드럽게 다듬었고, 헤드램프는 MLA(Micro Lens Array, 작은 렌즈를 촘촘하게 배열해 작은 광원으로도 밝은 빛을 낼 수 있는 기술)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아울러 앞 범퍼 모양을 바꿔 가운데 공기 흡입구 아래쪽을 넓히고 스키드 플레이트 장식을 넓게 만들어 안정감을 주었고, 제네시스 엠블럼에는 기요셰(Guilloché, 미학적 금속세공) 패턴을 넣었습니다.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차체 옆에는 앞 범퍼에서 옆면을 지나 뒤 범퍼까지 이어지는 크롬 라인이 더해졌고요. 휠 디자인도 바뀌어, 20인치 휠은 마감을 달리한 스포크 두 개가 서로 교차해 멀티스포크 느낌이 나는 모습이고 22인치 휠은 제네시스의 상징 요소인 두 줄 패턴을 재해석해 디자인에 반영했습니다.

뒤쪽은 배기구를 감춘 히든 타입 머플러를 적용하면서 제네시스 크레스트 그릴 디자인에서 착안한 V 모양을 크롬 재질로 범퍼에 넣었고, 범퍼 아래는 차체와 같은 색으로 이루어진 부분을 얇게 넣어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차체색은 열 두 가지로, 유광 및 무광 스토르 그린 색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실내는 한국적 ‘여백의 미’에 하이테크 감성을 더했다는 것이 제네시스의 주장입니다.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입니다. 분리된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LCD 패널을 하나의 틀 안에 넣었던 이전과 달리, 두 구성 요소가 하나로 이어진 디스플레이를 써 한층 더 매끄럽고 깔끔한 분위기를 냅니다. 센터 페시아는 매끄러운 디자인을 바탕으로 터치 타입 공기 조절장치를 넣었고, 센터 콘솔에 있는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과 통합 컨트롤러는 크리스탈 디자인으로 손에 닿는 느낌을 개선했습니다.

그밖에도 새 제네시스 엠블럼을 넣은 혼 커버, 투 톤 컬러 스티어링 휠, 고급 소재를 쓴 대시보드 및 센터 콘솔, 디자인을 바꾼 페달 등이 눈길을 끌고, 스마트폰 무선 충전 장치 트레이의 시인성을 개선하고 컵 홀더 크기를 키우는 한편 오디오 볼륨 및 튠 조정 버튼을 노브 타입으로 바꾸는 등 작은 부분들도 손질했습니다. 실내 색은 새로 선보이는 어스 브라운, 보르도 브라운, 글래이셔 화이트를 포함해 모두 다섯 가지를 마련했습니다.

엔진은 2.2L 디젤 터보가 빠져, 2.5L 가솔린 터보와 V6 3.5 가솔란 터보만 남았습니다. 2.5L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304마력과 최대토크 43.0kg・m의 성능을 내고, V6 3.5L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380마력과 최대토크 54.0kg・m의 성능을 냅니다. 수치 상 성능은 이전과 같네요.


GV80 쿠페

GV80 쿠페는 GV80의 디자인과 뼈대, 구동계 구성 등을 바탕으로 쿠페 스타일을 반영하는 한편 스포티한 이미지에 어울리는 동력계 구성을 추가해 차별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GV80에서 선택할 수 있는 2.5L 가솔린 터보 엔진과 V6 3.5L 가솔린 터보 엔진도 선택할 수 있지만, GV80 쿠페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 V6 3.5L 가솔린 터보 일렉트릭 슈퍼차저(e-S/C) 엔진이 있다는 점이 다르죠.

제네시스 GV80 쿠페

제네시스는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들과 비교하면 쿠페 스타일 SUV 영역에 비교적 늦게 뛰어들었는데, 늦은 만큼 전반적 완성도를 높이는 데 신경을 쓴 느낌입니다.

GV80 쿠페의 외부는 B 필러 앞쪽으로는 일반 GV80과 거의 같습니다. 헤드램프에는 GV80와 마찬가지로 MLA(Micro Lens Array) 타입 LED 램프가 들어가고, 라디에이터 그릴은 좀 더 입체적인 ‘더블 레이어드 지-매트릭스(Double Layered G-Matrix)’ 패턴을 넣었습니다. 아울러 강력함을 시각적으로 강조하는 한편 냉각 및 공기역학 특성을 고려해 공기 흡입구를 넓히고 액티브 에어 플랩(고속 주행 때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그릴을 닫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릴 아래쪽에는 얇은 네 개의 에어 벤트(공기 흡입구)를 추가했고요.

제네시스 GV80 쿠페

옆모습은 헤드램프 위쪽에서 시작해 테일램프 위쪽에서 끝나는 이른바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 아래는 GV80과 거의 같고, 지붕선이 뒤로 갈수록 완만히 낮아지는 쿠페 스타일인 위쪽이 크게 다릅니다. 지붕선과 비슷하게 다듬은 옆 유리 위쪽은 C 필러 뒤의 작은 유리에서 아래로부터 치고 올라오는 선과 만나 뾰족한 모서리를 만들고요. 또한 테일램프 위쪽에는 스포일러 스타일의 돌출부를 만들어 날렵한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20인치 및 22인치 휠은 새로 디자인한 쿠페 전용 제품입니다.

뒤쪽은 LED 면 발광 리어 콤비 램프, 넓은 테일 게이트 일체형 보조 제동등이 돋보이고, 뒤 유리 위에 있는 리어 스포일러는 가운데 부분이 파여 지붕과 이어집니다. 뒤 범퍼에는 실버(은색)와 블랙(검은색) 요소를 넣었고 앞쪽 그릴을 닮은 머플러 트림을 범퍼 아래 양쪽으로 배치해 스포티한 분위기를 더합니다. 머플러 트림은 2.5L 가솔린 터보 및 V6 3.5L 가솔린 터보 엔진 모델에는 한쪽에 구멍이 하나만 뚫려 있고, V6 3.5L 가솔린 터보 일렉트릭 슈퍼차저 모델에는 한쪽에 구멍이 좌우로 나뉘어 있는 듀얼 트윈 머플러 트림이 들어갑니다. 차체색은 쿠페 전용인 베링 블루를 포함해 모두 열 세 가지를 마련했습니다.

제네시스 GV80 쿠페

실내도 GV80과 차별화된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특별한 요소들을 반영했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D컷 스타일로 만들어 투 톤 컬러 가죽을 입혔고, 독특한 패턴의 카본 가니시를 넣는 한편 좌석에는 쿠페 전용 패턴과 스티치를 반영했습니다. V6 3.5L 가솔린 터보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 모델에는 브레이크 및 액셀러레이터 페달에 스포티한 분위기의 메탈 커버를 씌웠습니다. 아울러 선택할 수 있는 여섯 가지의 내장 패키지를 마련했습니다.

공간은 뒤쪽 지붕이 낮아지는 형태인 만큼 GV80보다 적재공간이 작지만, 안쪽 벽면을 최적화하고 접이식 러기지 셸프를 설치해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뒷좌석에는 리클라이닝(등받이 각도 조절) 기능을 넣었고요.

제네시스 GV80 쿠페

GV80 쿠페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 V6 3.5L 가솔린 터보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은 앞서 G90에 먼저 쓰이기 시작한 것으로, 엔진 회전수가 낮은 영역에서 터보차저가 압축한 공기를 전기 모터(일렉트릭 슈퍼차저)로 한 번 더 압축해 엔진으로 들어가게 함으로써 저회전 및 중회전 영역에서 토크와 가속 응답성을 높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충분한 과급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일렉트릭 슈퍼차저는 48V 전기 시스템을 활용하고요. 최고출력은 415마력, 최대토크는 56.0kg・m으로, G90에 쓰이는 것과 수치상 성능은 같습니다.

주행 관련 기능으로는 대배기량 스포츠 쿠페의 배기음을 재연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운전자의 희망에 따라 브레이크 페달의 응답성을 조정할 수 있는 플렉스 브레이크를 적용했고, V6 3.5L 가솔린 터보 일렉트릭 슈퍼차저 모델에는 한계 주행에 특화된 주행 모드인 ‘스포츠+(스포츠 플러스)모드’, 론치 컨트롤, 오일 온도, 토크, 터보압을 표시해주는 고성능 게이지 등 스포티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기능들도 들어갑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