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E-타입 이야기

[ 모터 매거진 2011년 8월호에 실린 글의 원본입니다. ]

올해는 영국인들이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로 손꼽는 재규어 E-타입이 태어난 지 50주년이 되는 해다. 영국 클래식카의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는 재규어 E-타입의 모습을 통해 클래식 디자인의 진수를 확인해 본다

2004년 <스포츠카 인터내셔널>지가 선정한 ‘1960년대 최고의 스포츠카’, 2008년 영국 <데일리 텔레그래프>지가 선정한 ‘가장 아름다운 차 100대’ 중 1위를 차지한 차. 엔초 페라리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차’라고 칭송했고, 브리지트 바르도, 토니 커티스, 스티브 맥퀸과 같은 당대 스타들의 차고를 장식했던 차. 1960년대 영국 문화를 상징하는 아이콘 중 하나. 

이들은 모두 재규어 E-타입을 수식하는 말들이다. 영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자동차로 손꼽히는 이 차가 올해로 탄생 50주년을 맞았다. 1961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재규어 E-타입은 먼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주목받았고, 다음으로 뛰어난 성능에 비해 저렴한 값으로 인기를 얻었다. 이후 재규어 E-타입은 3세대에 걸쳐 14년 동안 7만여 대가 생산되었다.

E-타입은 모노코크 구조로 양산된 첫 재규어 스포츠카였다. 쿠페와 로드스터 두 가지 차체로 만들어졌고, 나중에 휠베이스를 늘려 간이형 뒷좌석을 추가한 2+2가 쿠페에 추가되었다. 처음 직렬 6기통 3.8L로 시작된 엔진은 직렬 6기통 4.2L와 V12 5.3L로 이어졌다. 처음 나온 3.8L 모델도 최고시속은 240km에 이르렀지만, 비슷한 성능을 내는 경쟁차들보다 값이 저렴해 높은 인기를 누렸다. 이와 같은 성능을 낼 수 있었던 것은 4륜 디스크 브레이크, 독립 뒤 서스펜션 등 당시로서는 앞선 기술을 쓴 덕분이었다.

그러나 E-타입의 의미를 가장 크게 부각시키는 부분은 역시 디자인이다. E-타입의 유려한 차체는 항공 엔지니어 출신인 맬컴 세이어의 손에서 빚어졌다. 그는 르망 우승 기록을 가진 1950년대의 재규어 C-타입 및 D-타입 경주차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E-타입을 디자인했다. ‘아’하고 입을 벌린 듯한 라디에이터 그릴, 절묘한 곡선을 그리는 헤드램프 하우징, 낮고 긴 보닛, 코카콜라 병을 닮은 잘록한 허리 등은 영국적인 멋과 아름다움을 잘 담고 있었다. 

현재 재규어의 디자인 책임자인 이언 캘럼은 E-타입의 디자인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한다. “1961년에 E-타입이 공개되었을 당시의 충격은 결코 과장할 수 없다. 혁신적인 시대의 정신을 담은 상징적인 차가 되었다. E-타입은 지금까지도 우리가 미래의 재규어의 스타일 작업을 하는 데 있어서도 꾸준히 가르침을 주는 디자인을 지녔다.”

세이어는 그의 전공을 살려, 복잡한 수학적 방정식을 이용해 차의 곡선과 다른 요소들을 디자인했다. 그래서 E-타입은 양산차 가운데 공기역학적 기본원리를 따라 디자인 된 첫 사례 중 하나로 꼽힌다. “맬컴 세이어는 E-타입의 형태를 순수한 기하학적 선으로 빚어냈다. 그는 미학적인 면만을 추구하지 않고, 수학적으로 형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것이 그가 차를 만든 방식이고 그렇게 만들어진 차들은 순수함과 간결함을 통해 아름다운 모습이 되었다.” 이언 캘럼의 말이다.

재규어의 설립자인 윌리엄 라이온스 경은 “드라이빙은 따분함이 아닌 만족이 되어야 한다”는 철학을 갖고 있었다. E-타입은 그의 철학이 맬컴 세이어를 통해 형상화된 차라고 할 수 있다. 베르토네, 미켈로티, 프루아, 심지어는 레이먼드 로위 같은 당대 최고의 디자이너들이 E-타입을 자신만의 해석으로 새롭게 다듬은 디자인을 선보였지만, 오리지널을 뛰어넘는 좋은 평을 듣지는 못했다.

당대 영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디자인으로 인정받은 E-타입은 1996년부터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영구전시되고 있다. 이곳에 전시된 수많은 전시물 가운데 자동차는 파란색 1963년형 E-타입 2인승 로드스터를 비롯해 단 여섯 대 뿐이다. 뉴욕 현대미술관 건축 및 디자인 부문 어시스턴트 큐레이터인 크리스토퍼 마운트는 “재규어 E-타입처럼 자동차 애호가와 일반 대중에게 모종의 열정을 자극하는 차는 드물고, 지금까지도 E-타입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영국 스포츠카의 상징으로 여겨진다”고 말한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