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엔에이치인더스트리얼코리아(이베코코리아)가 2021년 10월 6일에 엑스웨이(X-Way) 카고를 출시했습니다. 엑스웨이 카고는 이베코 브랜드가 우리나라에 처음 내놓은 대형 카고 트럭으로, 그동안 이베코의 국내 라인업에서 비어있던 영역을 채운다는 의미가 큽니다.
엑스웨이는 장거리 운송과 토목 및 건설용 특장을 고려해 설계 및 제작된 모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주로 섀시캡 형태로 특장 시장에 공급될 것으로 보이는데, 우선 가장 수요가 많은 카고트럭부터 출시되었습니다.
외부 디자인은 전통적인 캡오버엔진(COE) 스타일을 바탕으로 사선으로 배치한 헤드램프와 앞부분의 U자 모양 그릴을 강조한 새 패밀리룩을 반영했습니다. 앞 범퍼는 세 개의 모듈로 되어 있어, 충돌로 파손되었을 때 파손 부분만 교체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줍니다.
내부는 운전자를 감싸는 형태로 디자인한 대시보드를 바탕으로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 설계했습니다. 시동 버튼과 전자식 키 슬롯, 변속 버튼은 대시보드에 설치되어 있고, 계기판 중앙에는 다기능 컬러 디스플레이가, 계기판 오른쪽에는 애플 카플레이 연동 기능이 포함된 7인치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있습니다. 또한, 수입 상용차 브랜드 처음으로 모든 트림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기본으로 설치된다고 합니다. 천장에는 전동식 루프 해치가 설치됩니다.
좌석 뒤에 마련된 침대 매트리스는 고밀도 폼 재질로 만들었고, 크기는 가로 70cm, 세로 200cm입니다. 침대 공간에는 다기능 컨트롤러가 있어 실내 공기조절장치와 조명, 오디오, 잠금 장치 등을 원격으로 조절할 수 있고, 운전석 위 수납함에는 실내 조명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는 로터리 스위치가 있습니다(모델에 따라 적용 여부가 다른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음).
수납공간으로는 운전석과 동반석 도어에는 합산 375L 크기의 사물함이 마련되어 있고, 좌석 사이에는 100L 크기의 콤비네이션 냉장고가 있으며, 글러브박스에는 1.5L 크기의 물통을 넣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는 엔진 출력과 액슬(축) 구성을 달리한 510마력 6×4(3축), 570마력 8×4(4축), 570마력 10×4(5축) 모델이 먼저 나왔습니다. 이 가운데 570마력 10×4 모델은 초장축 특장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시장을 위해 새로 개발된 것으로, 카고트럭으로 출고하면 길이 10.2m의 적재함에 최대 25.5톤의 화물을 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섀시 프레임은 7.7mm 두께의 고강성 소재로 만들었고, 특장을 고려해 보디 고정용 브라켓, 특장용 전용 전원이 설치되었습니다. 또한, 국내 운용 환경을 고려해 세 가지(On, On+, Off) 지상고 및 진입각 설정 중 무난한 비포장 도로 주행이 가능한 On+ 설정(진입각 14도)이 국내 판매 모델에 적용됩니다.
엔진은 최신 유로6 스텝D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는 ‘커서 13(Cursor 13)’ 직렬 6기통 12.9L 디젤 터보로, 510마력 버전은 최대토크가 234.7kg・m, 570마력 버전은 최대토크가 255.1kg・m입니다. 변속기는 모두 ZF 하이트로닉스(HI-TRONIX) 12단 자동화 수동입니다.
이베코코리아는 고효율 모듈화 플랫폼 하이먹스(HI-MUX)를 적용했다고 밝혔는데, 이것은 소프트웨어 처리 속도가 빨라 효율과 성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전기 및 전자제어 시스템입니다. 아울러 이베코가 독자 설계한 선택적 촉매환원 후처리 시스템(HI-SCR)이 설치되었고, 무시동 히터를 공조 시스템에 통합해 연료 소비를 최적화했다고 합니다. 유압식 리타더는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설치됩니다.

주요 주행 보조 및 안전 기능으로는 첨단 비상제동 시스템(Advanced Emergency Braking System),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오토 라이트 및 레인 센서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본값(부가가치세 포함, 섀시캡 기준)은 510마력 6×4가 1억 9,900만 원, 570마력 8×4가 2억 4,300만 원, 570마력 10x가 2억 6,900만 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