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 모빌리티(이하 KGM)가 2025년 12월 29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KGM 익스피리언스 센터 일산에서 연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통해 신형 픽업 ‘무쏘(MUSSO)’를 완전 공개했습니다.

프로젝트명 Q300으로 개발된 신형 무쏘는 기존 렉스턴 스포츠(Q200)-무쏘 스포츠(Q250)의 뒤를 잇는 모델로, 2002년에 첫선을 보인 쌍용자동차의 첫 자체 개발 픽업트럭인 무쏘 스포츠의 후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계는 Q200에서 시작된 쌍용-KGM의 3세대 픽업트럭을 바탕으로 하고, 외부를 중심으로 스타일을 손질하고 여러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스타일은 보수적이면서 듬직한 느낌을 주도록 앞 부분의 양감을 키우는 한편, 가로로 뻗은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와 헤드램프 모서리의 ㄱ자형 DRL(주간주행등)이 이어지도록 배치했습니다. 그릴도 대담하고 사각형에 가까운 형태로 단순하고 선이 굵은 모습이 독특합니다.

옆 부분도 이전 세대 모델과 구분됩니다. 탑승공간과 데크의 형태는 이전과 거의 같은 대신, 앞 펜더를 부풀리고 앞 도어에서 시작해 데크 끝의 테일램프까지 이어지는 굵은 캐릭터 라인으로 단단한 이미지를 부여했습니다. 기본으로 달리는 마름모형 휠 아치 장식은 이전 세대보다 더 두터워졌고, 가운데에 무쏘 EV용 가니시와 비슷한 세로형 장식과 리플렉터를 더했습니다. 아울러 앞 펜더에서 앞 도어로 이어지는 장식과 도어 아래쪽 가니시를 더해 이전보다 더 역동적인 분위기가 되었습니다.

뒷모습은 형태를 단순화하면서 발광면을 분할한 ㄱ자 모양 테일램프와 함께 가운데 부분에 KGM 로고를 음각 처리한 검은색 패널을 더해 안정감 있고 역동적인 분위기로 바뀌었습니다. 뒤 범퍼도 차체 아래쪽이 넓어 보이도록 디자인이 바뀌었고, 양쪽 모서리에 범퍼 일체형 코너 스텝을 달았습니다.
한편, 외부는 오프로더 스타일을 강조한 기본 모델과 도시적 분위기를 낸 그랜드 스타일 패키지로 구분해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스타일 차이는 뒤쪽보다는 앞쪽이 두드러지고, 그릴과 범퍼 아래쪽 디자인을 달리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에 따라 지상고도 달라서 그랜드 스타일이 일반 모델보다 20mm 낮습니다.

차체 및 데크 길이와 휠베이스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전에는 기본 모델을 무쏘 스포츠, 긴 모델을 무쏘 칸으로 불렀던 것이 새 모델에서는 각각 스탠다드 데크와 롱 데크로 바뀌었습니다. 즉 모델 이름은 무쏘로 통일하면서 차체/데크 길이를 선택할 수 있는 트림 개념으로 정리한 것이죠.
차체 크기는 스탠다드 데크가 길이 5,150mm, 너비 1,950mm, 높이 1,845(그랜드 스타일)~1,865(일반 모델)mm, 휠베이스 3,100mm이고 롱 데크가 길이 5,460mm, 높이 1,855(그랜드 스타일)~1,875(일반 모델)mm, 휠베이스 3,210mm입니다. 이전 세대 모델보다는 45mm 길어지고 5mm(일반 모델 기준) 낮아졌습니다.
데크 크기는 너비 1,570mm, 높이 570mm에 길이만 스탠다드 데크와 롱 데크가 달라, 스탠다드 데크는 1,300mm이고 롱 데크는 1,610mm입니다. 적재공간 크기(VDA 기준)는 스탠다드 데크가 1,011L, 롱 데크가 1,262L입니다. 데크 내부에는 LED 램프가 새로 추가되었고, 기본으로 상하부에 여덟 개의 후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테일게이트에는 개방용 전자식 스위치를 달았습니다.
차체색은 스모크 토프, 그랜드 화이트, 샌드스톤 베이지, 아마조니아 그린, 마블 그레이, 울트라 마린, 스페이스 블랙으로 모두 일곱 가지입니다.

실내 디자인은 이전 세대 모델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가로로 길게 뻗은 공기배출구를 기준으로 위아래로 구분되는 대시보드는 스티어링 휠 앞 계기판과 가운데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모두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쓰고, 주요 장비 배치와 도어 패널, 센터 콘솔 등의 디자인도 거의 바뀌지 않았습니다.

다만 스티어링 휠 혼 커버에 KGM 로고가 들어가고, 풀 오토 에어컨 공기 조절장치 조작부가 풀 터치식에서 LCD 패널과 다이얼을 조합한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아울러 대시보드 아래쪽과 선바이저 마감재 재질도 바뀌었습니다.
실내색은 브라운과 블랙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신형 무쏘는 주 동력원인 2.2L 디젤 터보 엔진을 유지하면서 이전까지 수출용 모델에만 넣었던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이 내수 판매 모델에 추가되는 것이 눈길을 끕니다. 제원상 성능은 2.2L 디젤 터보 엔진이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kg・m으로 이전과 같고, KGM이 국내에 처음 내놓는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17마력, 최대토크 38.7kg・m으로, 최대토크가 1,750~4,000rpm에서 나오는 실용형 토크 특성을 갖췄습니다.

변속기는 2.0L 가솔린 터보가 아이신제 8단 자동이고, 2.2L 디젤 터보가 아이신제 6단 자동입니다. 가솔린 엔진 모델용 변속기는 전자식 변속 시스템이 적용되어 기어 셀렉터가 토글식인 반면, 디젤 엔진 모델용 변속기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게이트 식 기어 레버가 달립니다. 다만 공개된 사진을 보면 디젤 엔진 모델에도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및 오토 홀드(Auto Hold) 스위치가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동계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뒷바퀴 굴림 방식이 기본이고, 사륜구동(4WD) 시스템 과 험로 탈출을 돕는 차동 기어 잠금장치(LD, Locking Differential)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견인중량은 최대 3톤이고, 견인 때는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 기능이 활성화되어 주행 안정성을 높입니다.
서스펜션 구조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앞쪽이 더블 위시본이고, 뒤쪽은 스탠다드 데크가 코일 스프링을 쓰는 다이내믹 5링크 한 가지고, 롱 데크는 5링크와 파워 리프(리프 스프링을 쓰는 리지드 액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재중량은 스탠다드 데크가 최대 400kg, 롱 데크는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 적용 시 500kg, 파워 리프 서스펜션 적용 시 최대 700kg으로, 이 역시 전과 같습니다.

주요 주행 보조 및 안전 사항 구성은 이전과 비슷합니다.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지능형 속도 경고 기능, 긴급 제동보조, 전방 추돌 경고, 차선이탈경고, 차선 유지보조, 중앙 차선 유지 보조, 차선 변경 경고, 스마트 하이빔, 앞차 출발 경고, 안전 거리 경고, 후진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경고, 후진 충돌 방지 경고, 안전 하차 경고 등이 마련됩니다.
주요 편의 사항 및 기능으로는 3D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 C타입 USB 단자(1열 충전 1개/데이터 및 충전 1개, 2열 충전 2개), 스마트키 시스템, 후드래치 투모션 시스템, 운전석 8방향 전동 조절 및 2방향 허리받침 조절 기능, 동반석 6방향 전동 조절 기능, 클리어 사이트 그라운드 뷰(CSV, Clear Site View) 기능등이 있습니다.
신형 무쏘는 2026년 1월 중 세부 트림 구성 및 값 공개와 함께 판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