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공개 – 우리나라에는 2024년 상반기 출시 예정

광고

포르쉐가 2023년 11월 24일에 중국 상하이에서 3세대 파나메라를 공개했습니다. 1세대 모델을 비롯해 파나메라의 주요 모델들은 대부분 상하이에서 공개되었죠. 그만큼 포르쉐가 중국을 파나메라의 중요한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물론 파나메라는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죠.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

파나메라는 2세대 모델이 2016년에 공개되어, 7년여 만에 세대 교체가 이루어졌습니다. 신형 파나메라는 먼저 출시된 3세대 부분 변경 카이엔에서 선보인 여러 기술 요소를 반영하고 한층 더 발전시키는 등 최신 기술을 담은 것이 특징입니다. 포르쉐가 특히 강조하는 것으로는 새로 반영한 포르쉐 액티브 라이드(Porsche Active Ride) 서스펜션 시스템과 개인화 설정을 한층 더 강화한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 등이 있습니다.

신형 파나메라의 차체 크기는 이전 세대와 거의 같습니다. 아울러 일반 모델과 함께 휠베이스를 늘려 뒷좌석 거주 공간을 키운 이그제큐티브 모델이 나오고요. 길이는 일반 모델이 5,052mm, 이그제큐티브 모델이 5,202mm고 너비는 1,937mm, 높이는 일반 모델이 1,423mm, 이그제큐티브 모델이 1,428mm입니다. 휠베이스도 이전 세대와 같아서, 일반 모델이 2,950mm고 이그제큐티브 모델이 3,100mm입니다.

포르쉐 파나메라(왼쪽)와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

전체적인 형태도 이전 세대와 거의 같아서, 돌출된 좌우 헤드램프 뒤쪽을 빼면 앞 범퍼에서 앞 유리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는 보닛과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는 지붕 등 주요 특징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앞 범퍼 가운데 공기 흡입구는 번호판 위쪽으로 높아져 구동계 냉각에 필요한 공기를 공급하고, 위쪽이 포물선 형태로 된 옆 유리는 뒤쪽을 좀 더 날카롭게 다듬어 차체 위쪽 형태와 더 잘 어우러지도록 다듬었습니다.

모든 모델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헤드라이트 당 픽셀이 32,000개 이상인 고해상도 HD 매트릭스 LED 조명 시스템을 선택 사항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최대 600m 거리까지 비출 수 있는 고해상도 HD 매트릭스 LED 조명 시스템은 차선 밝기 조절 등 완전히 새로운 기능도 지원합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

내부는 포르쉐 드라이버 익스피리언스 콕핏 개념을 따라 디지털 요소와 아날로그 요소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한편 주행 관련 요소들을 운전자 중심으로 배치했습니다. 디지털 방식 기어 셀렉터 레버는 신형 카이엔처럼 계기판 옆으로 자리를 옮겨, 센터 콘솔이 한층 더 간결하고 정돈된 분위기가 되었습니다. 스티어링 휠 너머의 계기판은 풀 LCD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스티어링 휠 왼쪽 대시보드의 시동 스위치는 버튼 형태로 바뀌었고요. 아울러 동반석쪽 대시보드에도 디스플레이를 선택해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반석에 설치되는 10.9인치 스크린은 성능 및 주행 관련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고, 주행 중에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하고 비디오 스트리밍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운전자에게 방해가 되면 안 되므로, 운전석에서는 볼 수 없도록 처리되어 있습니다.

포르쉐는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동력원도 다양하게 준비했는데요. 특히 효율과 성능을 높인 하이브리드 동력원을 갖춘 모델은 모두 네 가지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먼저 판매를 시작하는 모델은 순수 내연기관 모델인 파나메라와 파나메라 4, 하이브리드 동력원의 고성능 버전인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입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

파나메라와 파나메라 4에 쓰이는 엔진은 이전 세대로부터 이어받은 V6 2.9L 터보로, 부스트 압력, 연료 분사, 점화 타이밍 등을 최적화하는 등 개선해 이전 모델보다 최고출력은 23마력 높아진 353마력, 최대토크는 5kg・m높아진 51kg・m의 성능을 냅니다. 뒷바퀴굴림 모델인 파나메라의 시속 100km 정지 가속 시간은 5.1초, 네바퀴굴림 모델인 파나메라 4의 시속 100km 정지 가속 시간은 4.8초입니다. 최고속도는 파나메라가 시속 272km고 파나메라 4가 시속 270km입니다.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는 V8 4.0L 터보 엔진을 대대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PDK 8단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를 새로 설계하고 전기 모터를 변속기 케이스 내부에 통합해 효율을 높인 것이 돋보입니다. 전기 모터를 변속기에 통합하면서 시스템 무게가 이전 세대에 쓰인 것보다 5kg 가벼워졌다고 합니다. 아울러 전기 구동계의 열 제어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변속기의 오일 순환 회로를 전기 구동 유닛과 통합해 높은 출력을 오래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덕분에 새로 개발한 전기 모터가 내는 190마력의 힘을 합쳐 시스템 최고출력은 680마력이 되었고, 시스템 최대토크는 94.9kg・m에 이릅니다.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의 시속 100km 정지 가속 시간은 3.2초, 최고속도는 시속 315km고 고전압 배터리 용량도 25.9kWh로 커져 WLTP 복합 사이클 기준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91km가 되었습니다. 온보드 충전 시스템도 새로와져, 최적 조건에서 11kW 출력을 내는 충전기로 충전하면 2시간 39분 이내에 완전 충전이 가능합니다.

광고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

파나메라의 섀시에는 듀얼 챔버 2밸브 에어 서스펜션이 기본으로 포함되는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이 들어갑니다. 신형 카이엔을 통해 먼저 선보인 듀얼 챔버 2밸브 에어 서스펜션은 댐퍼의 리바운드(반동)와 컴프레션(압축)을 분리 제어해 승차감과 핸들링 특성을 더 폭넓게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뒷바퀴 조향 기능이 더해지는 올-휠 스티어링은 선택 사항으로 마련했습니다.

포르쉐가 강조하는 포르쉐 액티브 라이드 서스펜션 시스템은 파나메라 E-하이브리드 모델에 선택 사항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2밸브 댐핑 기술과 더불어 전기 유압식 펌프를 새로운 액티브 쇼크 업소버에 각각 연결해 능동적으로 개별 제어합니다. 이에 따라 필요한 만큼 댐퍼를 빠르고 섬세하게 조절함으로써 승차감과 핸들링 수준을 높이고, 무게를 줄인 싱글 챔버 에어 스프링으로 차체 움직임과 노면 변화에 더 잘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포르쉐의 설명입니다.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 등 터보 모델에는 디퓨저 패널을 도색한 뒤 범퍼와 차체색으로 칠한 앞 범퍼, 다크 브론즈 색 크롬을 도금한 배기구 등으로 차별화했고, 선택 사항으로 중앙 잠금 휠도 달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중앙 잠금 휠은 다른 모델에서도 선택해 달 수 있습니다. 아울러 터보 모델 전용 차체색인 터보나이트를 선택하면 옆 유리 테두리와 테일게이트의 터보 로고, 보닛, 휠, 스티어링 휠의 포르쉐 크레스트 등을 대비되는 색으로 치장하게 됩니다. 아울러 실내에도 터보나이트 색이 카본 장식과 어우러지고, 계기판 가운데에 표시되는 타코미터와 센터 콘솔 조절장치에도 같은 색이 들어갑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새로운 주행 안전 관련 장비로는 기본 사항에 포함된 액티브 스피드 어시스턴트가 있는데요.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도로 제한 속도 이상으로 속도가 올라가지 않고, 신호등 인식 기능과 상호작용해 자동으로 속도를 제어합니다. 아울러 원격 파크 어시스트(ParkAssist) 기능도 새로 선택 사항에 추가되어, 차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며 주차 또는 출차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도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PCM에 표시된 QR코드를 스캔하면 개인 포르쉐 ID로 로그인할 수 있고, 애플 카플레이 (Apple CarPlay®) 또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해 스마트폰과 차의 데이터를 연동해 쓸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스마트폰에 설치한 마이 포르쉐 앱의 기능을 애플 카플레이에 통합해 디지털 기능을 최적화하고 메뉴 카테고리를 구성할 수도 있고, 에어컨, 시트 마사지 기능, 앰비언트 라이트와 같은 기능들을 애플 카플레이 또는 시리 (Siri®) 음성 어시스턴트를 통해 직접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파나메라의 주요 기본 편의 사항으로는 2밸브 듀얼 챔버 에어 서스펜션,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 파크 어시스트, 스티어링 휠의 주행 모드 스위치, 무선 충전과 쿨링이 가능한 스마트폰 거치 공간, GPS 지원 자동 공기 순환 기능이 있는 개선된 미세먼지 필터 등이 있습니다.

독일 기준 예정 출고 시점은 2024년 3월이고, 우리나라에는 파나메라 4와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가 2024년 상반기 중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국내 판매 모델의 기본값은 파나메라 4가 1억 6,660만 원이고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가 2억 9,900만 원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