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2024년 5월 14일에 ‘더 뉴 메르세데스-AMG S 63 E 퍼포먼스 (이하 AMG S 63 E 퍼포먼스)’를 우리나라에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AMG S 63 E 퍼포먼스는 AMG 모델 가운데 우리나라에 들어온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로, 역대 S-클래스 중 가장 강력한 주행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S 63 E 퍼포먼스의 겉모습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그릴입니다. AMG S-클래스 처음으로 세로 기둥을 나란히 넣은 ‘파나메리카나’ 그릴을 달았는데요. 파나메리카나 그릴 테두리에 크롬 장식을 넣은 것을 빼면 여느 AMG 모델과 마찬가지로 그릴 가운데에 세 꼭지 별 엠블럼을 넣었고 보닛 앞 한가운데에는 은색과 검은색이 섞인 AMG 고로가 들어갑니다.
차체 측면은 21인치 AMG 단조 휠과 AMG 전용 사이드실 패널, 앞바퀴 뒤쪽 펜더에 붙은 ‘V8 BITURBO E PERFORMANCE’ 레터링 등으로 치장했고 뒤쪽은 범퍼 일체형 사다리꼴 트윈 테일 파이프(머플러 팁), 와이드 디퓨저 등으로 일반 S-클래스와 구분됩니다.

실내는 다양한 나파 가죽을 바탕으로 독특한 재봉선을 넣었고 앞좌석 헤드레스트에는 엠보싱 처리한 AMG 엠블럼을, 등받이 위쪽에는 AMG 로고가 들어간 금속 장식을 넣었습니다. 모든 좌석은 여러 개의 공기 주머니를 이용해 굴곡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마사지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는 멀티 컨투어 기능이 있습니다.
운전석 앞에는 트윈 스포크(twin-spoke) 타입 나파 가죽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여러 기능을 필요에 따라 활성화할 수 있는 스티어링 휠 버튼에는 화려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하이브리드 주행 시 회생제동 단계 설정 등 주요 주행 기능을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반영되면서 AMG 및 하이브리드 기능을 위한 전용 디스플레이 및 기능도 담았습니다. 그 가운데 AMG 전용 디스플레이 스타일인 슈퍼스포츠(Supersport)는 하이브리드 전용 온도 및 서스펜션, 변속기에 대한 설정과 연료 소비 데이터 등의 정보를 세로형 메뉴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 및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력계 및 구동계 구성은 고성능을 고려해 설계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바탕을 이루는 최신 메르세데스-AMG E 퍼포먼스 개념을 반영했습니다. 보닛 아래에는 AMG V8 4.0L 가솔린 트윈터보 엔진을 얹었고, 엔진 뒤에 연결된 다판 클러치식 AMG 스피드시프트 MCT 9단 자동변속기로 전달된 동력은 AMG 퍼포먼스 4MATIC+ 사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앞바퀴와 뒷바퀴로 전달됩니다. 또한 뒤 차축에는 2단 변속기 및 전자제어 차동제한 디퍼렌셜과 통합된 영구 여자 동기 모터(PSM, 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otor)가 설치되어, 필요한 때 뒷바퀴에 빠르고 강력한 동력을 전달합니다.

전기 모터 구동에 필요한 전기 에너지는 메르세데스-AMG가 개발한 AMG 고성능 배터리(HPB; high-performance battery)에서 공급받는데요. 이 배터리는 영국 브릭스워스에 있는 포뮬러 1(Formula 1, F1) 엔진 제조업체인 HPP(High Performance Powertrains)와 협력해 개발한 HPB150으로,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의 포뮬러 1 경주차에 쓰인 기술에서 영감을 받아 높은 출력과 가벼운 무게,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고성능에 알맞게 설계된 400V 배터리는 직접 냉각 방식으로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배터리의 성능, 수명, 안전을 최적화합니다. 이를 위해 메르세데스-AMG팀 배터리 열이 고르게 분산되도록 밀리미터 두께의 새로운 냉각 모듈을 개발했는데요. 약 14L의 냉각수가 특수 개발된 고성능 전기 펌프를 통해 각 셀을 지나 전체 배터리를 위에서 아래로 순환하고, 그 과정에서 냉각수가 배터리에 직접 부착된 열교환기도 통과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배터리 열은 차의 저온 회로 두 곳 중 하나로 전달하고, 차 앞쪽 저온 회로 쿨러로 전달돼 외부로 방출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배터리의 용량은 13.1 kWh로, 국내 인증 기준 최대 25km까지 전기로 주행이 가능하며, 80 kW의 정격출력과 최대 10초까지 낼 수 있는 140 kW(190 마력)의 최고출력을 전기 모터로 전달합니다.

회생제동 시스템은 네 단계로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회생제동 단계 및 교통 상황에 따라 브레이크를 전혀 작동하지 않아도 되므로 차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AMG 스티어링 휠 버튼을 통해 회생제동 단계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운전자가 회생 제동을 감지할 수 있는 레벨 1이 기본 설정이고, 레벨 0은 수동변속기가 설치된 내연기관과 비슷한 수준의 강도고 레벨 2와 레벨 3은 그보다 더 강하게 회생제동이 작동합니다. 레벨 3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액셀러레이터 페달만으로 가속과 감속을 할 수 있는 ‘원-페달(one-pedal)’ 드라이빙 수준의 조작이 가능하며 주행 상황에 따라 최대 90kW 이상의 전력을 배터리에 다시 공급할 수 있습니다.
엔진은 최고출력이 612마력, 최대토크가 91.7 kg・m이고 전기 모터는 최고출력이 140 kW(190 마력), 최대토크가 320 Nm (32.7 kg・m)입니다. 두 동력원이 상호작용해 내는 시스템 최고출력은 802마력, 시스템 최대토크는 124.3 kg・m인데요. 이전 세대 AMG S 63 4MATIC+와 같은 수준의 성능을 내는 내연기관 동력계에 전기 모터가 더해진 덕분에 성능 수치는 역대 S-클래스 가운데 가장 높고,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3초 만에 가속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전 세대 모델보다 0.2초 짧은 수치입니다.

섀시에는 차체 높낮이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에어 서스펜션과 주행 조건, 속도, 하중에 따라 쇼크 업소버(댐퍼) 설정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어댑티브 조정 댐핑 시스템 기반의 AMG 라이드 컨트롤 플러스 서스펜션이 이 기본으로 설치됩니다. 이 서스펜션은 주행 중 속도가 시속 120 km 이상으로 올라가면 지상고를 최대 10mm까지 낮추고, 주행 상황에 알맞게 각 바퀴와 연결된 서스펜션 댐퍼를 개별 제어해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최적화합니다.
아울러 주행 중 앞바퀴 조향각과 연동해 뒷바퀴 조향각을 최대 3°까지 정방향 또는 역방향으로 조절하는 리어 액슬 스티어링, 기존 브레이크 시스템보다 가벼울 뿐만 아니라 더 많은 하중을 견디면서 제동거리를 줄이는 AMG 고성능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생산 시점에 따라 적용여부는 다를 수 있음)이 들어갑니다.

AMG 다이내믹 셀렉트 기능을 통해 선택할 수 있는 드라이빙 모드는 주행 특성과 함께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성을 조절할 수 있는 모드가 포함되어 모두 일곱 가지가 있습니다. 운전자는 센터 콘솔 디스플레이나 스티어링 휠 버튼으로 ‘일렉트릭(Electric)’, ‘컴포트(Comfort)’, ‘배터리 홀드(Battery Hold)’, ‘스포츠(Sport)’, ‘스포츠+(Sport+)’, ‘슬리퍼리(Slippery)’, ‘인디비주얼(Individual)’ 가운데 한 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렉트릭’ 모드에서는 정지 상태에서 최대 시속 140km까지 전기 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있고,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더 높은 출력이 필요할 때는 지능형 제어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컴포트’ 모드로 전환되어 내연기관 엔진의 시동이 걸리고 자연스럽게 구동력을 이어받아 주행합니다. ‘배터리 홀드’는 컴포트 모드와 마찬가지로 상황에 알맞게 엔진과 전기 모터가 구동되지만, 배터리 충전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가 75% 충전된 상태에서 배터리 홀드 모드로 주행하면 해당 범위 내에서 배터리 충전 상태가 유지되고 전기 모터 사용이 제한되어 충전 상태 및 충전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주행 및 운전 보조 기능으로는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이 패키지에는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인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차로 중앙 유지 보조 기능인 액티브 스티어링 어시스트,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인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차로 변경 보조 기능인 액티브 차선 변경 어시스트, 하차 경고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 보행자 인식 기능이 포함된 충돌 회피 조향 보조 기능, 전방 교차 보행자와 맞은편 차를 감지하는 기능이 있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등이 포함됩니다. 그밖의 안전 기능으로는 측면 충돌 때 좌석 측면을 부풀려 탑승자 상해를 줄이는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드, 앞좌석 무릎 에어백과 뒷좌석 사이드백, 뒷좌석 에어백, 쿠션백을 포함한 열세 개 에어백 등이 있습니다.
운전 보조 편의 가능으로는 해상도가 헤드램프당 100만 픽셀 이상인 LED 광원을 카메라, 센서, 내비게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행 상황에 알맞게 밝기와 조사 범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디지털 라이트, 워셔액 노즐이 와이퍼에 통합된 매직 비전 컨트롤(MAGIC VISION CONTROL), 스마트폰 앱으로 원격 주차 및 출차를 할 수 있는 원격 주차 패키지, 주차 공간으로 오가는 경로와 위치를 기억한 후 자동으로 주차를 실행하는 메모리 주차 어시스트, MBUX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및 MBUX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하이패스 결제 금액 및 잔액을 중앙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톨 정산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주요 편의 사항으로는 11.6인치 풀 HD 터치스크린 두 개와 7인치 태블릿을 포함하는 MBUX 하이엔드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음성인식과 여섯 가지(따뜻함, 즐거움, 편안함, 상쾌함, 생동감,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지원해 앞뒤 좌석 모두 실내 온도와 조명, 음악, 시트 등을 유기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에너자이징 패키지, 탑승자 머리 방향, 손동작 및 몸의 움직임을 인식해 조명, 사이드 미러, 헤드레스트 위치 등 차내 기능을 자동으로 활성화하는 MBUX 인테리어 어시스트 및 MBUX 뒷좌석 인테리어 어시스트, 뒷좌석 창문과 뒷유리의 전동식 블라인드로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독립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선 프로텍션 패키지, 소음과 적외선을 차단하는 IR 라미네이티드 글래스, 최대 37°까지 시트 등받이를 뒤로 기울일 수 있는 메모리 기능이 포함된 뒷좌석 전동 조절 기능, 쉽게 벨트를 착용할 수 있게 돕는 뒷좌석 벨트 피더, 사운드 개인화 기능과 애플 뮤직 사용 시 지원하는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기술 등을 활용할 수 있는 15 스피커 710W 출력 부메스터 ®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기본값은 2억 9,900만 원이고, 2024년 5월 중에 출고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 주요 제원 ]
| 더 뉴 메르세데스-AMG S 63 E 퍼포먼스 | |
|---|---|
| 차체형식 공차중량 | 4도어 5인승 세단 2,635 kg |
| 길이x너비x높이 휠베이스 트랙 앞, 뒤 | 5,335×1,920×1,515 mm 3,216 mm 1,671 mm, 1,642 mm |
| 동력계 형식 동력원별 최고출력 시스템 최고출력 동력원별 최대토크 시스템 최대토크 연료탱크 용량 고전압 배터리 용량 | V8 4.0 L (3,982 cc) 가솔린 트윈터보 + 전기 모터 엔진 612 마력/5,500~6,500 rpm 전기 모터 140 kW (190 마력)/4,450 rpm 802 마력 엔진 91.7 kg・m/2,500~4,500 rpm 전기 모터 320 Nm (32.7 kg・m) 145.9 kg・m (1,430 Nm) 76 L 13.1 kWh |
| 변속기 굴림방식 타이어 규격 앞, 뒤 (기본 모델) | 자동 9단 (AT) 네바퀴굴림 (AWD) 255/40 R21, 285/35 R21 |
| 표시연비 – 복합 (도심, 고속도로) 표시전비 – 복합 (도심, 고속도로)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CO2 배출량 에너지소비효율 | 7.9 km/L (7.1 km/L, 9.1 km/L) 2.3 km/kWh (2.1 km/kWh, 2.5 km/kWh) 25 km 92 g/km PHEV |
| 기본값 (부가가치세 포함) | 2억 9,900만 원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