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카이엔 터보 GT

포르쉐코리아가 2022년 3월 14일에 카이엔 터보 GT를 공식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카이엔 터보 GT는 포르쉐의 중대형 SUV인 카이엔 라인업 중에서 스포티한 스타일을 내세운 카이엔 쿠페를 바탕으로 만든 모델로, 전체 카이엔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힘과 성능을 냅니다. 최고출력이 650마력인 V8 4.0L 가솔린 트윈 터보 엔진을 얹었고 동력계와 구동계, 섀시 전반을 고성능에 맞춰 손질했고요. 시속 100km 정지 가속 시간 3.3초, 최고속도 시속 300km의 성능을 내는 이 차의 기본값은 2억 3,410만 원입니다.

카이엔 터보 GT는 2021년 10월에 열린 ‘포르쉐 GT 미디어 트랙 익스피리언스’ 행사를 통해 국내 미디어에 먼저 공개된 바 있습니다. 이전까지 카이엔 라인업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냈던 카이엔 터보 쿠페보다 한층 더 강화된 성능으로 탁월한 트랙 주행 능력을 보여주었죠.

카이엔 터보 GT에 올라간 V8 4.0L 가솔린 트윈터보 엔진은 현재 판매 중인 모든 포르쉐 모델에 쓰인 8기통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냅니다. 엔진 내부, 흡배기 시스템, 연료분사 시스템 등 엔진 관련 부품들이 폭넓게 개선되었고요. 특히 크랭크샤프트, 커넥팅 로드, 피스톤 등 엔진 내부 작동 부품과 더불어 타이밍 체인 구동계와 비틀림 진동 댐퍼 등 주요 요소가 강화되었습니다.

아울러 스포츠 배기 시스템도 개선했는데요. 최종 머플러를 포함한 배기 시스템을 모두 가볍고 열에 강한 티타늄 합금으로 만들었고 중간 머플러를 없애 무게를 줄였습니다. 배기구는 뒤 범퍼 아래쪽 가운데에 배치했고요.

팁트로닉 S(Tiptronic S) 8단 자동변속기는 변속 속도가 더 빨라졌고, 네바퀴굴림 시스템인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도 강화되었습니다. 아울러 트랜스퍼 케이스에는 수랭식 냉각 장치를 더했고요.

동력계 성능을 전반적으로 개선한 덕분에, 카이엔 터보 쿠페보다 최고출력은 92마력 높아진 650마력으로, 최대토크는 8.1kg∙m 커진 86.7kg∙m이 되었습니다. 시속 100km 정지 가속 시간은 0.6초 짧아진 3.3초, 최고속도는 시속 14km 높아진 시속 300km에 이릅니다.

섀시와 주행 특성 능동 제어 시스템도 보강했습니다. 3 챔버 에어 서스펜션은 강성을 최대 15% 높였고,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PASM) 댐퍼 특성과 파워 스티어링 플러스(Power Steering Plus) 및 리어 액슬 스티어링도 조정했습니다.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 (PDCC) 액티브 롤 스태빌라이제이션 시스템은 성능 지향적 제어 소프트웨어로 작동하는데, 그 덕분에 고속 코너링 구간에서 턴인 동작이 더 정확졌고 롤 안정성과 접지력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아울러 포르쉐 토크 백터링(Porsche Torque Vectoring) 시스템은 토크 바이어스(torque bias, 좌우 바퀴로 배분되는 토크 차이) 비율을 더 키웠고, 앞 액슬 설정을 최적화해 핸들링도 개선했다고 합니다.

특히 앞바퀴 네거티브 캠버를 0.45도 더 기울여 코너링 때 앞 타이어의 접지 면적이 늘어났고, 그에 따라 스티어링 반응도 더 민첩해졌습니다. 기본 사항에 포함된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 시스템은 제동력 향상과 유지에 도움을 주고요. 새로 개발한 22인치 피렐리 P 제로 코르사 (Pirelli P Zero Corsa) 퍼포먼스 타이어도 기본 사항에 포함됩니다.

이와 같은 조율에 힘입어, 2021년 6월에 포르쉐 테스트 드라이버 라스 케른(Lars Kern)이 몬 카이엔 터보 GT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트랙에서 7분 38초 9라는 SUV 부문 랩 타임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외부는 앞 범퍼 아래쪽 일체형 립 스포일러를 강조하고 앞 브레이크 냉각용 공기 흡입구가 더 넓어진 GT 전용 범퍼, 카본(탄소섬유) 지붕, 검정색 휠 아치 장식과 사이드 실, 카본 사이드 플레이트가 달린 GT 전용 루프 스포일러, 네오다임(Neodyme) 색 22인치 GT 디자인 휠, 카본 디퓨저를 단 뒤 범퍼 등이 특징입니다. 고속에서 자동으로 또는 운전석에서 스위치를 조작하면 전개되는 확장 가능한 리어 스포일러 립은 터보 모델보다 25mm 넓어져 최고속도에서 다운포스를 최대 40kg 높입니다. 차체색으로는 새로 추가된 아틱 그레이(Arctic Grey)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부는 8방향 전동 조절 기능이 있는 앞좌석 스포츠 시트와 지지력을 높인 스포츠 리어 시트 시스템이 기본으로 달립니다. 내장재로는 알칸타라가 폭넓게 쓰이는데요. 좌석 가운데 부분에 들어가는 알칸타라 소재는 네오다임 또는 아틱 그레이 색을 넣을 수 있고 헤드레스트에는 터보 GT 레터링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에는 12시 방향에 노랑색 띠를 둘렀고, 트림에 따라 실내 장식용 띠는 매트 블랙(무광 검정색)으로 마감할 수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는 최신 6.0 버전이 들어갑니다. PCM 6.0은 성능이 향상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바뀌었고, 애플 카플레이 지원과 더불어 애플 뮤직 기능도 통합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오토 스마트폰 연동 기능도 포함되어 있고요.

기본값(개별소비세 인하분 반영 기준)은 2억 3,410만 원입니다.


[ 주요 제원 ]

포르쉐 카이엔 터보 GT
차체형식
공차중량
5도어 4인승 해치백
2245kg
길이x너비x높이
휠베이스
4940x1995x1620mm
2895mm
엔진 형식
최고출력
최대토크
V8 4.0L 가솔린 트윈터보
650마력/6000rpm
86.7kg∙m/2300~4500rpm
변속기
굴림방식
자동 8단(AT)
네바퀴굴림(AWD)
복합연비
CO2 배출량
에너지소비효율
6.5km/L
270g/km
5등급
기본값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기준)2억 3,410만 원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