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차] 메르세데스-벤츠 디 올 뉴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 – 전기 동력계 처음 품은 오프로더의 아이콘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G-클래스의 순수 전기 모델인 ‘디 올 뉴 메르세데스-벤츠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The all-new Mercedes-Benz G 580 with EQ Technology)’를 공식 출시합니다. 국내 판매는 올해 안에 시작될 예정인데요. 출시 기념으로 1년간 한정 판매되는 에디션 원을 먼저 판매하고 일반 모델은 2025년 상반기에 내놓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는 1979년에 첫선을 보인 뒤로 정통 오프로더의 아이콘 역할을 해 온 G-클래스의 최신 개선 모델인 W465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2024년 4월에 열린 오토 차이나 2024(베이징 모터쇼)에서 공식 데뷔했습니다. 그래서 외모와 뼈대는 먼저 국내 판매를 시작한 최신 G 450 d와 비슷하지만, 전기차 특성을 고려해 구조를 강화 및 개선하는 한편 오프로드 주행에 도움을 주는 것을 포함해 전기차 특화 기능이 폭넓게 반영되었습니다.

겉모습은 몇 가지 특징적 요소를 빼면 일반 G-클래스와 거의 같습니다. 차별화 요소로는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 일반 모델보다 조금 더 높은 보닛, 뒷바퀴 휠 아치 플레어의 에어 커튼, 테일게이트의 스페어 타이어 자리에 설치한 디자인 박스 등과 더불어 공기역학 특성을 고려해 디자인에 변화를 준 A 필러, 지붕의 립 스포일러 립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밖에 알로이 휠도 공기역학적으로 디자인했고요. 뒤쪽의 디자인 박스에는 충전기 연결 케이블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실내도 최근 국내 출시된 신형 G-클래스와 거의 같아, 간결하고 고전적인 형태의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을 바탕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조작 환경을 반영했습니다. 가로로 곧게 뻗은 대시보드 위에는 12.3인치 운전자 디스플레이(계기판)와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이 하나의 틀 안에 나란히 배치되었습니다.

섀시는 일반 G-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최대 4mm 두께의 강철 빔으로 만든 사다리꼴 프레임 중심으로 구성했지만, 배터리와 전기 동력계 설치를 고려해 뒤쪽을 중심으로 새로운 설계가 반영되었습니다. 216개 셀을 12개 모듈에 담아 세 개 냉각 회로와 2단 구조로 만든 118 kWh 용량 배터리 팩은 사다리꼴 프레임에 결합되고, 동력계 및 구동계는 146.75 마력의 최고출력을 내는 전기 모터가 네 바퀴에 하나씩 모두 네 개가 달려 최대 587마력의 힘을 내는 네 바퀴 굴림 시스템을 만듭니다. 전기 구동 시스템의 합산 최대토크는 118.7 kg・m에 이르고요. 국내 인증 기준 복합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는 392km, 시속 100km 정지가속 시간은 4.7초입니다.

전기 모터 네 개를 사용하는 구동계 덕분에 주행 관련 제어 기능을 더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었는데요. 그 덕분에 다양한 오프로드 주행 편의 기능도 반영되었습니다. 디퍼렌셜 잠금 기능을 전기 모터 제어를 통해 토크 벡터링 방식으로 구현한 것이 좋은 예고요.

주행 모드 선택 기능인 다이내믹 셀렉트는 전기차 및 오프로더 특성에 맞춘 ‘일렉트릭 다이내믹 셀렉트(ELECTRIC DYNAMIC SELECT)’로 바뀌어 들어갑니다. 선택할 수 있는 주행 모드는 일반 도로에 알맞은 컴포트와 스포츠, 항목별 개별 설정할 수 있는 인디비주얼과 험로 주행에 알맞은 트레일(Trail)과 록(Rock)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2:1 감속비 기어로 저속 주행을 돕는 로우 레인지 오프로드 기어 감속 기능도 있습니다.

오프로드 주행 능력도 일반 G-클래스보다 뛰어납니다. 등판능력은 알맞은 노면에서 최대 100%(45°)로 일반 G-클래스의 80%(36°)를 넘어서고, 지상고는 일반 G-클래스보다 약 9mm 높은 250mm, 도하 수심은 일반 G-클래스보다 150mm 깊은 최대 850mm에 이릅니다. 험로주행 능력을 알 수 있는 접근각, 이탈각, 측면 경사각은 각각 32°, 30.7°, 35°로 일반 G-클래스보다 각각 2°, 1.1°, 7° 큽니다. 아울러 섀시에는 험로 주행을 고려해 밀폐성과 내구성을 높인 어댑티브 댐퍼 조정 기능이 설치됩니다.

또한 오프로드 주행 때 회전 반경을 크게 줄이는 G-스티어링(G-STEERING), 거의 제자리에서 회전할 수 있는 G-턴(G-TURN), 운전자가 지형 대처에 집중하는 동안 최적의 구동력을 유지하는 3단 지능형 오프로드 크롤링 크루즈 컨트롤 등의 기능도 있습니다. 이 가운데 3단 지능형 오프로드 크롤링 크루즈 컨트롤은 로우 레인지 오프로드 기어 시스템이 작동 중일 때 항상 활성화되는데요. 운전자는 시속 약 2km 속도를 유지하는 ‘슬로우 크롤’, 평지에서 걷는 속도나 언덕을 오르는 속도로 유지되는 ‘가변 크롤’, 시속 약 8km 속도를 유지하는 ‘패스트 크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보호를 위해 배터리 팩은 비틀림 방지 케이스에 담았고, 차체 아래에는 탄소를 포함한 복합 소재 패널을 달았는데요. 두께 26mm에 무게 57.6kg인 이 패널은 패널 자체만으로는 크고 무겁지만, 무게는 같은 크기 강철 패널의 3분의 1 수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강철 및 알루미늄 소재보다 부식에 강하고요. 그와 더불어 전기 충격과 고에너지 단락 방지를 위해 여덟 개 필수 요소로 구성된 다단계 고전압 보호 콘셉트가 반영되었습니다.

오프로드 주행을 고려한 주행 및 운전 편의 기능으로는 오프로드 콕핏(OFFROAD COCKPIT)과 투명 보닛 등이 눈길을 끕니다. 오프로드 콕핏은 오프로드 주행에 도움이 되는 수평계, 위치, 나침반, 고도, 스티어링 각도 및 토크, 타이어 압력 및 온도 등 정보와 오프로드 주행 지원 기능을 확인 및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투명 보닛은 360° 카메라와 연동해 운전자의 시선이 닿지 않는 차체 하부를 실시간으로 디스플레이에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G-클래스의 감성을 살린 기술로는 능동형 소리 생성 기능인 ‘G-로어(G-ROAR)’가 마련되었습니다. 내연기관 G-클래스의 V8 엔진 사운드에서 영감을 받은 낮고 웅장한 주행음을 낼 뿐 아니라, 차문 잠금 장치를 해제할 때나 탑승 후 문을 닫을 때, 시동을 켜고 끌 때, 주행을 마치고 문을 열 때 등 다양한 이벤트 사운드도 제공합니다.

주요 주행 및 운전 보조 기능으로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유지 어시스트, 시속 160km 이하 속도에서 작동하는 액티브 스티어링 어시스트 등이 있고, 360° 주차 패키지와 MBUX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등 운전 편의 기능과 프리-세이프®(PRE-SAFE®) 등 안전 기능도 기본 사항에 포함됩니다.

우리나라에 가장 먼저 판매되는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 에디션 원(EDITION ONE)은 70대가 들어옵니다.

외부는 AMG 라인 외장 패키지와 나이트 패키지가 추가되어 블랙 마그노 색 그릴과 범퍼 인서트, 파란색 브레이크 캘리퍼, 슬라이딩 선루프가 추가되고 선택할 수 있는 차체색은 마누팍투어 사우스 씨 블루 마그노, 마누팍투어 클래식 그레이 논 메탈릭, 마누팍투어 오팔라이트 화이트 브라이트, 마누팍투어 오팔라이트 화이트 마그노 네 가지입니다.

내부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슈페리어 라인이 적용되고, 새로운 실버 펄 및 블랙 컬러 조합의 나파 가죽 내장재가 쓰입니다. 터치 컨트롤 패널이 있는 3-트윈 스포크 디자인의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도 나파 가죽으로 마감했습니다. 센터 콘솔 및 동반석 콘솔 박스 손잡이에는 파란색 탄소 섬유 장식이 들어가는 것을 비롯해 내장재 스티치도 파란색 실로 마감했습니다.

그 밖에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과 돌비 애트모스® 오디오 시스템, 키리스-고, 앰비언트 라이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등도 기본 사항에 포함됩니다.

디 올 뉴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 에디션 원의 기본값은 2억 3,900만 원입니다.


[ 주요 제원 ]

메르세데스-벤츠 디 올 뉴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
차체형식
공차중량
5도어 5인승 왜건
3,060 kg
길이x너비x높이
휠베이스
트랙 앞, 뒤
4,865×1,985×1,990 mm
2,890 mm
1,659 mm, 1,659 mm
동력계 형식
시스템 최고출력
시스템 최대토크
배터리 용량
전기 모터 × 4
432 kW (587 마력)
1,164 Nm (118.7 kg∙m)
118 kWh (유효, CATL 셀)
굴림방식
타이어 규격 앞, 뒤
네 바퀴 굴림 (AWD)
모두 275/50 R 20
표시전비 복합 (도심, 고속도로)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복합
에너지소비효율
3.0 km/kWh (3.2 km/kWh, 2.7 km/kWh)
392 km
5등급
기본값 (친환경차 세제혜택 반영 기준)2억 3,900만 원 (에디션 원)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