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 모빌리티는 2023년 5월 3일에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렉스턴 뉴 아레나와 렉스턴 스포츠/렉스턴 스포츠 칸 쿨멘을 공개하고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렉스턴 뉴 아레나는 2017년에 선보인 2세대 렉스턴의 두 번째 부분 변경 모델이고, 렉스턴 스포츠/렉스턴 스포츠 칸 쿨멘은 렉스턴 스포츠와 렉스턴 스포츠 칸에 최상위 트림 개념으로 추가된 모델입니다.

세 모델 모두 동력계 및 구동계 등 주요 물리적 특성은 지금까지 판매된 렉스턴(올 뉴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 및 렉스턴 스포츠 칸과 같습니다. 그러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발전 속도에 발맞추면서 인기 모델인 렉스턴 스포츠와 렉스턴 스포츠 칸을 고급화한 트림을 추가함으로써 시장 입지를 다지겠다는 의도를 읽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 이름을 KG 모빌리티로 바꾼 뒤로 처음 부분 변경해 내놓은 모델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 렉스턴 뉴 아레나 ]
렉스턴 뉴 아레나(Rexton New Arena)는 올 뉴 렉스턴의 부분 변경 모델 격입니다. 현대적 대형 전시관이나 공연장을 뜻하는 아레나라는 단어를 활용해, 웅장한 실내를 갖췄다는 뜻을 바탕으로 렉스턴의 본성은 유지하되 새로운 감성을 불어 넣었다는 의미라는 것이 KG 모빌리티의 설명입니다.

렉스턴 뉴 아레나는 외부 변화는 많지 않은 대신, 실내의 변화 폭이 큽니다. 외부는 헤드램프에 포함된 LED 방향지시등과 테일램프 LED 방향지시등에 시퀀셜(순차) 점등 기능과 다이내믹 웰컴/굿바이 점등 기능이 추가되고, 중간급 노블레스 트림의 20인치 스퍼터링 휠과 최상위 더 블랙(The Black) 트림의 20인치 다크 스퍼터링 휠의 디자인을 바꾸는 한편 더 블랙 트림의 전동식 파워 사이드 스텝을 새로운 디자인으로 바꾸는 정도에 그쳤습니다.
상대적으로 실내는 대시보드를 중심으로 크게 바뀌었습니다. 대시보드에 매립되었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은 대시보드 위쪽 디자인을 바꾸면서 독립식으로 대시보드 위에 돌출되는 형태로 설치되었습니다. 터치스크린 사이즈도 12.3인치로 커졌습니다. 아울러 공기 조절 장치는 인터페이스가 터치식으로 바뀌었고, 공기 배출구도 대시보드를 가로지르는 모습으로 가늘게 바뀌었습니다. 공기배출구 아래에는 가늘게 앰비언트 라이트도 추가되었는데, 조명색을 32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체색은 모두 일곱 가지입니다. 그 가운데 여섯 가지(그랜드 화이트, 실키 화이트 펄, 엘리멘탈 그레이, 마블 그레이, 아틀란틱 블루, 스페이스 블랙)는 전과 같고, 파인 실버가 빠지는 대신 새로운 차체색인 갤럭시스 그레이가 추가되었습니다. 전과 마찬가지로 실키 화이트 펄은 더 블랙 트림에서만 선택할 수 있고요.
실내 색 구성도 달라져, 블랙(프리미엄 기본), 클래시컬 베이지(프리미엄 선택), 블랙 나파 가죽 퀼팅(노블레스 기본), 클래시컬 베이지 나파 가죽 퀼팅/카키 나파 가죽 퀼팅(노블레스 ‘인테리어 패키지’ 선택), 블랙 스웨이드 퀼팅(더 블랙 기본), 마룬레드 스웨이드 퀼팅(노블레스, 더 블랙 선택)이 트림에 따라 기본으로 들어가거나 선택 사항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렉스턴 뉴 아레나로 바뀌면서 트림이 재정비되었습니다. 2023년형 올 뉴 렉스턴은 네 개 트림 – 럭셔리, 프레스티지, 시그니처, 더 블랙 – 으로 판매되었는데, 렉스턴 뉴 아레나는 세 개 트림 – 프리미엄, 노블레스, 더 블랙 – 으로 단순해졌습니다.
간단히 살펴보면 프리미엄 트림은 이전 럭셔리 트림 선택 사항이었던 인포콘 내비게이션 시스템(9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을 기본 사항(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으로 포함시켰고, 노블레스 트림은 이전 프레스티지 트림 선택 사항이었던 4WD 시스템과 함께 새로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등을 기본 사항에 더했습니다. 더 블랙 트림에는 2열 롤러 블라인드(옆 유리 햇빛 가리개)와 커스터마이징 옵션이었던 빌트인 공기 청정기와 새로운 디자인의 플로팅 센터 스피커 등이 기본 사항에 추가되었고요.

렉스턴 뉴 아레나의 트림별 기본값(개별소비세 인하분 반영 기준)은 프리미엄 3,979만 원, 노블레스 4,553만 원, 더 블랙 5,173만 원입니다. 7인승 모델은 전과 마찬가지로 모든 트림에 41만 원(개별소비세 인하분 미반영 기준)이 추가되고요. 기본 트림 기준으로는 272만 원, 최상위 트림 기준으로는 185만 원 올랐네요.
[ 렉스턴 스포츠 쿨멘 / 렉스턴 스포츠 칸 쿨멘 ]
렉스턴 스포츠/렉스턴 스포츠 칸 쿨멘은 렉스턴 스포츠/렉스턴 스포츠 칸을 바탕으로 스타일을 차별화하고 실내를 고급스럽게 만든 하이엔드(High-end, 최상위) 모델입니다. 간단히 말해 렉스턴 스포츠/렉스턴 스포츠 칸을 렉스턴 뉴 아레나에 가깝게 꾸민 모델이죠. 모델 이름 뒤에 붙은 쿨멘(Culmen)은 산의 최고봉 및 정상, 전성기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입니다.

외부는 앞모습을 렉스턴 스포츠/렉스턴 스포츠 칸은 물론 렉스턴 뉴 아레나와도 구분되는 스타일로 개성 있게 만들었습니다. 헤드램프는 렉스턴 뉴 아레나와 같은 디자인과 기능의 풀 LED 프로젝션 방식으로, 시퀀셜 다이내믹 턴 시그널 기능과 웰컴/굿바이 점등 기능이 들어갑니다.

그릴과 범퍼는 전체적으로 수직과 수평 방향으로 선과 각을 강조한 스타일로 바뀌어 한층 더 단단한 느낌을 줍니다. 특히 그릴은 온전한 팔각형을 이루고, 위쪽 내부에 삼각형 요소를 더한 점이 돋보입니다. 또한 선택 사항에 포함되거나 상위 트림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20인치 휠은 디자인이 새로운 것이고요. 아울러 테일게이트에는 쌍용 시절에는 없었던 회사 이름(KG MOBILITY) 레터링이 새로 들어갑니다.

실내는 대시보드가 렉스턴 뉴 아레나와 함께 새로운 디자인을 반영했습니다. 독립식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터치식 공기 조절장치 인터페이스, 가로로 넓은 공기 배출구, 32색 선택 가능한 앰비언트 라이트 등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차체색은 여덟 가지를 마련했는데요. 샌드스톤 베이지가 새로 추가되었고 아틀란틱 블루가 빠졌습니다. 나머지 일곱 가지(그랜드 화이트, 실키 화이트 펄, 마블 그레이, 갤럭시스 그레이, 인디안 레드, 아마조니아 그린, 스페이스 블랙)는 전과 같습니다.
실내색은 블랙과 브라운 중 택일할 수 있었던 일반 모델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져, 블랙 인조가죽/나파 가죽/스웨이드 퀼팅, 카키 나파 가죽/블랙 스웨이드 퀼팅이 트림에 따라 기본 또는 선택 사항으로 들어갑니다.

눈여겨볼 점 가운데 하나는 이전에 렉스턴 스포츠/렉스턴 스포츠 칸에서 선택할 수 없었던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이 추가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전반적인 안전 관련 시스템을 렉스턴 뉴 아레나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했다는 뜻이죠.
트림은 프레스티지와 노블레스로 나뉘고, 기본값은 렉스턴 스포츠 쿨멘이 프레스티지가 3,478만 원, 노블레스가 3,831만 원이고 렉스턴 스포츠 칸 쿨멘이 프레스티지가 3,709만 원, 노블레스가 4,046만 원입니다.
[ 렉스턴 스포츠 / 렉스턴 스포츠 칸 부분 변경 ]
한편 렉스턴 스포츠/렉스턴 스포츠 칸 일반 모델은 쿨멘처럼 대시보드가 바뀌고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을 포함한 인포콘 내비게이션이 선택 또는 기본 사항에 포함된 것을 제외하면 외부 디자인과 주요 장비를 대부분 유지한 채 함께 판매됩니다. 또한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을 상위 트림에 선택 또는 기본 사항으로 마련했다는 것도 이전과 달라진 점 중 하나입니다. 상위 트림의 20인치 휠 디자인도 바뀌었고요. 다만 렉스턴 스포츠는 기본 트림인 와일드에 6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사항에 포함되면서 수동변속기를 달고 출고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부분 변경되면서 값도 조금 올랐는데요. 모델/트림별 기본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 렉스턴 스포츠: 와일드 2,827만 원, 프레스티지 3,308만 원, 노블레스 3,774만 원
- 렉스턴 스포츠 칸: 와일드 3,088만 원, 프레스티지 3,539만 원, 노블레스 3,898만 원, 익스페디션 4,269만 원
렉스턴 스포츠는 기본 트림 기준으로 24만 원(자동변속기 모델), 최상위 트림 기준으로 108만 원 올랐고요. 렉스턴 스포츠 칸은 기본 트림 기준으로 23만 원, 최상위 트림 기준으로 118만 원 올랐습니다.
[ 공통적으로 업데이트된 기능들 ]
렉스턴 브랜드 라인업 전반에 새로운 요소들이 들어가면서, 커넥티드 기능을 지원하는 인포콘 시스템도 바뀌었습니다. 스마트폰 앱 인터페이스가 개선된 것은 물론, 이전에 제공되고 있던 원격제어, 안전 및 보안, 차량관리, 정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외에 ‘마이카 알림’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마이카 알림은 LG전자와 협력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시청 중인 TV에서도 차에 관한 정보와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인포콘 기능과 더불어, 서비스 무료 사용 기간이 2년에서 5년으로 연장(에어백 전개 알림 서비스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10년 무상 제공)되었습니다.
[ 사족 한 마디 ]
작명 센스는 조금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특히 ‘KG 모빌리티 렉스턴 스포츠 칸 쿨멘’은 이름이 너무 길죠. 하고 싶은 다른 이야기들도 있긴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