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세대로 진화한 핫 해치의 대명사, 신형 폭스바겐 골프 GTI 국내 공식 출시

폭스바겐코리아가 2022년 12월 15일에 신형 골프 GTI(The Golf GTI)를 우리나라에 공식 출시하고 고객 인도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2022년 11월에 사전 공개한 지 한 달만의 공식 출시입니다.

기본값(개별소비세 인하분 반영 기준)은 4,509만 3,000만 원이고, 5년/15만 km 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구매 후 1년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사고차량 보험 수리 시 자기부담금을 1회당 50만 원 한도로 총 5회까지 지원하는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이번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신형 골프 GTI는 2022년 1월부터 국내 판매를 시작한 8세대 골프의 고성능 모델입니다. 골프 GTI는 1976년에 처음 나와 골프의 세대교체와 함께 계속 명맥을 이어왔고, 대중적 고성능 차의 장르로 자리를 잡은 핫 해치(Hot Hatch)를 대표하는 모델로 이름나 있기도 합니다.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8세대 골프 일반 모델은 TDI 디젤 엔진을 얹은 것뿐이어서, 값과 성능 차이가 상당하기는 해도 가솔린 엔진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어느 정도 디젤 엔진 모델의 대안 역할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외모는 8세대 골프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강렬함을 강조한 스타일 요소와 역대 GTI 모델에 쓰였던 상징적 요소를 조합해 폭스바겐의 최신 디자인 흐름에 맞춰 반영했습니다.

앞모습은 신형 골프 GTI에 특징적 요소로 새롭게 반영한 허니컴 스타일(벌집무늬) 그릴 에어 인테이크와 GTI의 전통적 디자인 요소인 GTI 전용 레드 스트립과 GTI 레드 크롬 레터링이 돋보입니다. GTI 전용 레드 스트립은 LED 헤드라이트에서 라디에이터 그릴을 거쳐 그릴 가운데에 놓임 VW 로고 배지로 이어지는 LED 라이트 스트립과 어우러져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옆모습은 앞 범퍼 아래에서 시작해 사이드 실, 뒤 범퍼 아래로 이어지는 검은색 측면 장식, 앞 펜더의 GTI 장식, 빨간색 GTI 전용 브레이크 캘리퍼, 19인치 애들레이드(Adelaide) 디자인 알로이 휠이 특징입니다. 뒷모습은 검은색 리어 디퓨저와 범퍼 아래 좌우에 배치한 크롬 트윈 테일 파이프로 역동적 분위기를 냈습니다.

폭스바겐이 신형 골프 GTI에서 강조하는 기술 요소 중 하나는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입니다. 지능형 능동제어 헤드램프 시스템인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는 개별 제어할 수 있는 여러 개의 LED 모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는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 기능을 통해 전방 카메라, GPS 신호, 조향 각도, 차량 속도 등을 종합해 헤드램프가 비추는 빛의 범위와 영역을 능동적으로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다른 운전자의 시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주변 상황을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코너링 시 주행 방향으로 헤드라이트 조사각도를 조절하는 다이내믹 코너링 라이트, 전후방 다이내믹 턴 시그널 기능도 기본 사항에 포함됩니다.

차체색은 모두 다섯 가지로, 킹스 레드 메탈릭(Kings Red Metallic), 퓨어 화이트(Pure White), 돌핀 그레이 메탈릭(Dolphin Gray Metallic), 아틀란틱 블루 메탈릭(Atlantic Blue Metallic), 딥 블랙 펄 이펙트(Deep Black Pearl Effect)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내 역시 8세대 골프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GTI만의 특징적 요소를 넣었습니다. 토네이도 레드 라인 포인트를 더한 비엔나 레더 프리미엄 스포츠 시트, GTI 엠블럼을 아래쪽 스포크에 단 스티어링 휠, 블랙 메탈 크롬 데코레이티브 트림, 심장 박동을 연상시키도록 붉은 색 빛을 점멸하게 만든 엔진 스타트 버튼 등이 대표적입니다.

10.25 인치 고해상도 디지털 계기판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콕핏 프로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주행 속도, 연료 게이지 등 기본 정보와 함께 GTI 전용 그래픽을 구현했고 순간 출력, 터보차저 부스트 압력 등의 성능 정보와 랩 타이머 등 스포츠 주행에 도움을 주는 GTI 전용 정보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계기판 너머 앞 유리에 주요 주행관련 정보가 표시되는 윈드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10인치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MIB3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한국형 내비게이션과 보이스 컨트롤이 포함되었고,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도 지원합니다. 또한 대시보드 왼쪽 아래에는 터치식 조명제어 패널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엔진은 EA888 evo4 TSI 2.0L 가솔린 직접분사 터보로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7.8kg.m의 성능을 냅니다. 변속기는 DSG 7단 듀얼클러치 자동으로, GTI 모델의 성격에 맞춰 스포츠 주행에 최적화해 조율했습니다. 국내 기준 공인연비는 복합 11.5 km/L, 도심 10.1 km/L, 고속 13.9 km/L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49g/km, 에너지 소비효율은 4등급입니다.

섀시에는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 전자제어 유압식 프론트 디퍼렌셜 락(VAQ) 등을 통합 제어하는 다이내믹 차체 제어 시스템(Vehicle Dynamics Manager)이 적용됐습니다. 다이내믹 차체 제어 시스템은 빠른 속도로 코너링 시 언더스티어가 발생하며 그립을 잃을 수 있는 상황에서 각종 주행 제어 시스템을 통해 중립적인 스티어링 특성을 유지하고 접지력을 잃지 않으며 커브를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션 기능과 연동된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은 운전자가 선택한 설정에 맞춰 스티어링 및 핸들링 특성, 승차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시스템에는 랙 앤 피니언 가변 기어와 강력한 파워 스티어링용 전기 모터를 결합한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기술이 쓰였습니다. 이 기술은 스티어링 휠 회전 각도와 주행 상황에 따라 반응과 반발력이 최적화되어 직관적으로 조작하면서도 민첩한 반응을 얻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주요 편의 기능 및 장비로는 앞좌석 통풍 기능, 앞/뒷좌석 열선 기능, 열선 기능 및 변속 패들이 포함된 터치타입 가죽 멀티펑션 스포츠 스티어링 휠,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뒷좌석 온도 조절 패널, 30가지 컬러의 앰비언트 라이트 등이 있습니다.

주요 주행 및 운전 보조 기능으로는 대표적으로 통합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를 들 수 있습니다. IQ.드라이브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트래블 어시스트는 전방 카메라와 전후방 레이더 센서, 초음파 센서를 모두 활용해 차의 주행 상태와 주변 상황을 판단하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등 운전자 주행 보조 시스템을 통합해 활용함으로써 정지 상태부터 시속 210km까지 이르는 속도 구간에서 버튼 원 터치만으로 능동 주행 보조 기능을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밖에도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보행자 보호 시스템,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및 하차 경고 시스템, 파크 파일럿, 후방 카메라, 파크 어시스트 등이 기본 사항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족 한 줄 ]

값을 4,790만~4,990만 원 정도로 예상했는데 그보다는 기본값이 좀 더 낮게 책정됐네요. 8세대 GTI의 상징 중 하나인 벌집무늬 안개등이 국내 판매 모델에는 빠진 결과일까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