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취지와 맞지 않는 BMW 코리아 25주년 ‘비대면’ 콘서트

올해로 설립 25주년을 맞은 BMW 코리아는 올해 어려운 환경에도 글로벌 차원에서 돋보일 만큼 큰 성과를 냈습니다. 한편으로는 초기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에 비교적 성공적으로 대응한 우리나라 환경을 세계에 알리는 데 기여하기도 했고요.

신형 5 시리즈 세단과 6 시리즈 GT 출시처럼 비대면 시대에 걸맞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행사들도 좋았습니다. 게다가 전세계 자동차 시장이 쪼그라든 상황에서 우리나라에서의 실적도 좋았죠. 한 해를 마무리하며, 여러 면에서 25살 생일을 기념할 만하고 기념하고 싶었을 겁니다.

이에 BMW 코리아는 2020년 12월 10일과 11일 이틀 동안 서울 한남동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서 ‘함께, 더 멀리’라는 주제로 비대면 콘서트를 했습니다. 올해 큰 인기를 얻은 방송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활약한 그룹들이 출연한 공연으로, 해당 그룹 팬들은 물론 모든 사람이 온라인으로 공연을 볼 수 있어서 주목받았죠. 한 해의 대미를 장식하는 의미가 있는 행사를 비대면으로 한다기에, 올해 BMW 코리아가 보여준 노력을 떠올리며 또 하나의 좋은 이벤트가 되리라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는 좀 곤란합니다. 월초에 받은 보도자료에는 그냥 ‘비대면 콘서트를 한다’기에 그런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었군요.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캐스트(링크)와 오토헤럴드(링크)의 기사에 따르면, 이틀에 걸친 콘서트는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생중계될 뿐 아니라 BMW 코리아가 하루에 200팀씩 모두 400명을 초청해 호텔 객실에서 공연을 관람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철저하게 대비하고 신경을 썼겠지만, 불과 한 달 전과 지금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세가 큰 차이가 납니다. 특히 수도권 확진자가 계속 많은 상태가 유지되어, 그 사이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도 상향되었고요. 이런 가운데 수백 명이 행사 관람을 위해 이동하고 모이는 행사를 한 것은 원래 BMW 코리아가 내세웠던 비대면 콘서트의 취지와도 맞지 않습니다.

물론 주최측은 방역규칙을 철저하게 따랐고, 초청자들은 개별 객실에서 창밖으로 콘서트를 관람했으니 다수가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아니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방역규칙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취지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방역당국에서도 이야기합니다. 필수적 외출을 제외한 모든 모임과 약속을 취소해달라고요.

규칙은 최소한 이만큼은 해야 한다는 거지, 그것만 따르면 다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규칙을 따랐으니 문제가 없다’는 건 다른 경우에 종종 접하게 되는 ‘법 대로 했으니 문제 없다’는 이야기와 같은 맥락이죠. 이와 같은 대규모 행사를 하게 되면 사람이 안 모일 수가 없습니다. 초청받아 행사를 보는 사람들 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에서 행사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사람들도 많으니까요.

한편으로는 ‘행사에 초청받지 못해 삐진 기자들이 기사로 보복한다’는 이야기도 나올 수 있을 텐데요. 그런 얘기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 기자들이 없다고는 말 못하겠고요. 그건 기자들 개개인의 인성 문제고, 그렇다고 해서 본질이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BMW 코리아 설립 25주년을 기념하는 마무리 행사가 개운치 않은 건 사실입니다. ‘함께, 더 멀리’를 내세운 행사가 너무 멀리 가버린 거죠.

이번 일이 BMW 코리아는 물론 우리 모두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근본적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덧글 1개

  1. 말씀대로 입니다.
    방역당국에서는 계속해서 제재하는 영역 외에도 필수적인 외출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접촉을 “자제”해달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오후 9시까지 식당을 운영한다는 것은 오후 9시까지 회식하고 헤어지라는 것이 아니라
    업무로 인해 늦은 저녁을 먹게되는 분들을 위해 9시까지 식당 운영에 제한을 두지 않은 것이죠.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하고 싶은 일들을 미루거나 접어놓고 있습니다.
    “규칙을 지켰다” 라는 변명 뒤로 비겁하게 숨지 말기를 바랍니다.

    Liked by 2 people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